정치 정치일반

오신환 "조국, 왜 사회주의자로서 소신 버렸는지 밝혀야"

뉴시스

입력 2019.08.16 11:14

수정 2019.08.16 11:14

"사회주의·자본주의 논란 동시에 일으킨 최초 장관 후보자" "사회주의 혁명 추구하다 자본주의 재테크로 눈부신 변신" "사모펀드 회사와의 관계, 어떤 돈인지 경위·출처 밝혀야" "사노맹 활동으로 용공혐의 제기는 부적절한 색깔론" "사노맹 활동을 경제민주화 운동이라 하는 건 부적절" "孫체제로 총선치르기 어려워, 혁신안 실행계획 논의 중"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08.16.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08.16.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이승주 문광호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특이하게도 사회주의 논란과 자본주의 논란을 동시에 일으킨 역대 최초 장관 후보자"라며 "사노맹(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으로 사회주의 혁명을 추구하다 사모펀드로 자본주의적 재테크를 했다니 눈부신 변신이다. 왜 사회주의자로서 소신을 버렸는지 국민들에게 밝혀야한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및 당내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사노맹 활동으로 이미 실형을 선고받고 국가에 의해 복권 조치까지 된 마당에 조 후보자에게 '용공' 혐의를 다시 제기하는 것은 부적절한 색깔론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조 후보자가 사회주의 계급 전쟁을 행동강령으로 내걸었던 사노맹 활동을 두고 경제민주화 운동이었다고 거짓말하는 것은 공직후보자로서 몹시 부적절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당시를 살았던 사람들은 모두 기억한다.
혁명전위조직을 표방했던 사노맹이 했던 사회주의 혁명운동은 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나 참여연대같은 시민단체들의 경제민주화 운동과는 차원이 다르다"며 "조 후보자는 사노맹 활동을 경제민주화 운동으로 왜곡하며 국민들을 속인 것에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 국가 사법체계를 관장하는 법무부장관 후보자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조 후보자의 배우자와 현재 20대 자녀들이 '블루코어밸류업1호 사모투자합자회사'란 긴 이름을 가진 사모펀드에 74억5500만원을 투자하기로 약정한 것은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취임한 지 두 달 뒤 일이다"며 "당시 신고재산이 56억4000만원인데 전 재산보다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로 약정했다 하니 무슨 돈으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었는지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하기로 약정한 돈은 해당 사모펀드의 투자약정금 총액의 4분의 3에 달하는 금액이다"며 "이쯤되면 조 후보 가족이 해당펀드와 특수관계에 있었던 것이 아닌지 의문을 갖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20대인 두 자녀가 각각 3억5500만원을 출자하기로 약정하고 5000만원씩 납입했다는데 자금 출처도 해명돼야 한다"며 "해당 펀드회사가 실제로 거둬들인 투자자금과 투자내역 조사도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조 후보자는 공직자윤리법상 사모펀드 투자가 불법이 아니라는 말로 논점을 흐리지 말고 조 후보자와 가족이 해당 사모펀드 회사와 대체 무슨 관계에 있었던 것인지, 무슨 돈으로 투자를 한 것인지 그 경위와 출처를 소상히 밝히라"고 강조했다.

또 전일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 발언과 관련 "문 대통령의 이런 대화지상주의가 북한의 몰상식하고 배은망덕한 '통미배남'을 부른 것이다"며 "북한의 미사일도발과 남북대화 거부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일환인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비핵화를 담보할 아무런 장치 없이 '기승전-북미대화'에 매달리는 태도를 지속하는 것이 문제"라며 "문 대통령은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자세에서 벗어나 한미공조를 통해 북미협상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활동을 마친 바른미래당 혁신위원회가 발표한 '혁신안 실행계획'에 대해 "요약하면 창당 선언에서 내걸었던 '중도개혁보수정당'으로 당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새로운 지도체제를 구축해 내년 21대 총선에서 제1야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 혁신위 결론"이라고 말했다.

그는 "손학규 대표 체제로는 총선승리는 고사하고 총선 자체를 치르기 어렵다는 것이 손 대표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는 문제다"며 "손 대표가 당권 욕심을 내며 혁신을 거부하고 있지만 혁신위가 제안한 실행계획을 관철시킬 책임이 저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들에게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혁신안 실행계획 관철 방안에 대해 물밑에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주말까지 많은 분을 만나 다음주 중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joo47@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