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16일 쏜 北 발사체…신형 방사포·북한판 에이태큼스 가능성(종합)

뉴시스

입력 2019.08.16 12:43

수정 2019.08.16 12:47

발사체 속도 마하 6.1…신형 방사포와 비행특징 유사 '북한판 에이태큼스' 신형 탄도미사일 가능성도 제기 무수단리 남단 무인도 거리와 비슷…시험사격 가능성
【서울=뉴시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일 새벽 새로 개발한 대구경조종방사포의 시험사격을 또다시 지도했다며, 노동신문이 사진과 함께 3일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시험사격은 대구경조종방사탄의 고도억제비행성능과 궤도조종능력 및 목표명중성을 검열할 목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험사경은 리병철동지, 유진동지, 김정식동지를 비롯한 당중앙위원회 간부들과 장창하동지, 전일호동지를 비롯한 국방과학부문의 지도간부들이 함께 했다. 2019.08.03.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일 새벽 새로 개발한 대구경조종방사포의 시험사격을 또다시 지도했다며, 노동신문이 사진과 함께 3일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시험사격은 대구경조종방사탄의 고도억제비행성능과 궤도조종능력 및 목표명중성을 검열할 목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험사경은 리병철동지, 유진동지, 김정식동지를 비롯한 당중앙위원회 간부들과 장창하동지, 전일호동지를 비롯한 국방과학부문의 지도간부들이 함께 했다.
2019.08.03.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합동참모본부는 16일 북한이 오전에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발사체에 대해 '단거리 발사체'라고 평가를 내렸다.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거나 '북한판 에이태큼스'(ATACMS)라 불리는 신형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합참은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8시1분께, 8시16분께 북한이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발사한 발사체의 고도는 약 30㎞, 비행거리는 약 230㎞, 최대속도는 마하 6.1이상으로 탐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 정보당국은 정확한 제원을 정밀 분석 중에 있다"며 "우리 군은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이날 발사한 단거리 발사체의 비행거리와 고도, 사거리 등을 고려할 때 지난달 31일과 지난 2일에 발사한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와 유사한 특징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지난달 31일 쏜 발사체는 30여㎞ 저고도로 250여㎞를 비행했으며, 지난 2일 발사한 발사체는 고도 약 25㎞에서 220여㎞를 비행하고 최대 비행속도는 마하 6.9을 나타냈다.

이와 함께 지난 10일 함경남도 함흥에서 발사한 '북한판 에이태큼스'(ATACMS)라 불리는 신형 탄도미사일 가능성도 무게가 실린다.

【서울=뉴시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새 무기 시험사격을 지도했다"고 11일 로동신문이 보도했다. 2017..08.11. (사진=로동신문)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새 무기 시험사격을 지도했다"고 11일 로동신문이 보도했다. 2017..08.11. (사진=로동신문)photo@newsis.com
당시 미사일의 고도는 약 48㎞, 비행거리는 400여㎞, 최대 비행속도는 마하 6.1 이상으로 탐지됐다. 신형 에이태큼스의 고도를 낮추고 비행거리를 줄였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비행속도가) 마하 6.1이 정확하다면 지난 10일 함흥에서 발사한 신형전술무기일 가능성이 더 높고, 신형 방사포도 추가 발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3종 세트(이스칸데르급 KN-23미사일·신형 대구경방사포·에이태큼스급 단거리 미사일)중 이스칸데르급을 제외한 2개(신형 대구경방사포·에이태큼스급 단거리 미사일)는 아직 개발 중이라 이번 하계훈련 중 개발 수정보완을 통한 완성에 필요한 유의미한 데이터를 획득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통천비행장(추정 발사장소)에서 함경북도 무수단리 남단 무인도까지 직선거리가 약 230㎞"라며 "무인도를 타격해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의 정확도를 시험사격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ksj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