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김상조 "일왕 즉위식, 한일 관계 분수령...내달 대화 할수도"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1 16:21

수정 2019.08.21 16:21

-21일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토론회 참석
-"강제징용 1+1 방안, 유일한 해결책은 아냐"
-"조국 딸 논문 저자 등재, 당시엔 불법 아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21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우리 정부의 대응 등 주요 현안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21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우리 정부의 대응 등 주요 현안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21일 오는 10월에 있을 '일왕 즉위식'이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촉발된 한·일 갈등 사태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내달 중 대화 가능성도 내비쳤다.

김 실장은 이날 서울 양천구 목동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토론회에서 '일왕 즉위식이 이번 사태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있다'는 질문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선 사전에 충분한 대화와 양해가 이뤄져야 하는데 단기간에 이뤄지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러워 하면서도 "9월 중 일본 개각이나 집권여당의 직제 개편이 이뤄지면 대화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느낌인데 그 과정에서 양국 정부가 얼마나 원만한 외교적 대화를 추진하느냐에 따라 일왕 즉위식 참석 여부 또는 어느 수준에서 갈 건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이 수출규제의 이유로 지목했던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에 공이 넘어갔다"며 전향적인 자세를 요구했다.

김 실장은 "강제징용 등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려면 무엇보다 피해자와 양국 국민의 공감대가 확보되는 해결 방안이 아니면 원만한 해결책일 수 없다"며 "한국 정부가 8개월간 직간접 접촉으로 '1+1(한일 기업 공동기금 조성)' 방안을 제시했는데 물론 그게 한국 정부 입장에선 최선이라고 생각하지만 유일한 해결 방안은 아니다. 양국 간 외교적 대화로 여러 방안을 테이블 위에 올리고 대화할 자세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는 22일 연장 여부가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며 "정부는 마지막 순간까지 고민을 계속할 것"이라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김 실장은 "한미일을 중심으로 하는 동북아의 안보 협력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므로 쉽게 결정할 수 없다"며 "여러 상황을 고려할 텐데 다만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고 하는 나라와 민감한 군사정보를 교류하는 게 맞느냐는 측면에서는 마지막 순간까지 고민하고 신중한 결정을 내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의 논문 저자 등재 논란과 관련해서는 "논란이 되는 시점에서는 자기소개서, 생활기록부에 그런 사안이 기재되는 것이 불법이 아니고 권장되기도 했다.
이것이 가져오는 불투명성의 문제, 이해충돌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최근에는 금지됐다"며 "분명히 말하자면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고 지금 한다면 불법"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