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시민단체 '졸속추진' vs 서울시 '공기 단축해 불편 최소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논란]

안태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1 17:53

수정 2019.08.21 17:53

21일 진행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은 이영범 경기대 건축대학원 교수(왼쪽 세번째)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안태호 기자
21일 진행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은 이영범 경기대 건축대학원 교수(왼쪽 세번째)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안태호 기자
서울시가 추진 중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두고 시민단체가 속도조절을 주문했다. 준공일을 2021년 5월로 촉박하게 잡아 놓고 속도전을 펼치느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이 충분치 못했다는 것. 이에 서울시는 작년부터 전문가·시민들과 함께 100여 차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으며 교통·주거 불편 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대한 빠르게 공사를 마무리 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21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하고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강당에서 진행된 토론회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이대로 좋은가?’에 참석한 행정개혁시민연합 박수정 사무총장은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2021년 5월을 준공일로 잡고 뒤집을 수 없는 촘촘한 일정을 내놓았다”며 “준공일을 박아놓고 착공 전까지만 소통할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주제문을 발표한 김은희 도시연대정책연구센터장도 “서울시가 착공선언만 하고 준공을 내버려두어야 한다.
시민들과 함께 광화문 광장을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작년 4월 광화문 재구조화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오는 2021년 5월까지 준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기적인 문제로 박원순 서울시장이 대선을 염두에 두고 무리하게 준공 일정을 확정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는데 오늘 시민단체가 다시 한 번 이를 문제삼은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공사를 빨리 끝내야한다고 답했다. 서울연구원 임희지 연구위원은 “공사 기간 중 주변 주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고 교통문제도 불가피해 최대한 빨리 공사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준공까지 수정이 불가능한 촘촘한 일정을 잡아두었다는 비판에도 해명에 나섰다. 서울시 강옥현 광화문광장추진단장은 “사업을 추진하는 입장에서 종료 시점을 특정하지 않고 진행하는 것을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준공일은 절대불변이 아니다.
일정을 조정해야할 변수가 발생하면 당연히 변경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의견수렴이 충분치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지난해부터 100여 차례 이상 소통을 이어왔다고 서울시는 강조했다.
전문가,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광화문 시민위원회 69회, 지역주민 설명회·간담회 28건 등 꾸준히 소통해왔으며 앞으로도 각계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반영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