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민주당, 부품·소재·장비 산업 소통 강화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1 19:18

수정 2019.08.21 19:18

日보복 타격예상 현장 잇단 방문
더불어민주당이 부품·소재·장비 산업 육성을 위한 현장 소통 강화에 나섰다. 일본의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 규제로 시작된 한일 경제전쟁을 관련 산업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삼기 위해서다.

민주당은 지난달 19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을 시작으로 정밀화학소재 기업 경인양행, 한국관광공사 등 일본과의 경제마찰로 타격이 예상되는 산업 현장을 잇따라 방문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21일 충남 공주시 공단길에 위치한 솔브레인 공장에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산업 글로벌 경쟁력강화를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솔브레인은 일본 수출규제 3가지 품목 중 하나인 불화수소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이해찬 대표는 "(일본과의 경제전쟁을) 소재·부품·장비 분야 자립 구조를 만들고 상호 분업체계가 바로 정립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일본의 결정에 따라 우리가 동요하는 구조를 더 이상 지속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 경제의 높은 반도체 산업 의존도를 언급하며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역설했다.

이 대표는 "내년 예산에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예산을 대폭 반영하려고 한다. 정책자금을 많이 투입해서 기업들이 자금유동성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박주민 의원은 "불산의 경우 일본에서 단 한 건의 수출허가도 내주지 않았다. 그만큼 우리나라에 타격을 줄 수 있을 만한 소재로 보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당내 '부품소재장비인력발전 특별위원회'와 '한일경제전 예산입법추진단'을 통한 입법 지원책도 마련하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기업들을 위한 예산과 입법 실탄들이 정기국회에서 최대한 마련되도록 뒷받침 하겠다.
한시법인 '소재·부품전문기업 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장비분야까지 포함하는 상시법으로 전면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