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건국대 공과대, '대단위 학부제' 출범…4차 산업혁명 발 맞춘 융합교육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2 12:00

수정 2019.08.22 16:17



/사진=건국대학교 제공
/사진=건국대학교 제공

건국대학교 공과대학이 대단위 학부제로 변모한다.

건국대는 2020학년도부터 기존 소규모 학과중심 체제를 개편한 사회환경공학부 (기존 사회환경공학부, 기술융합공학과), 기계항공공학부(기계공학부,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컴퓨터공학부(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공학과)를 정식 출범시킨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20학년도부터 이상 5개 대단위 학부와 생물공학과, 산업공학과, 신산업융합학과(특성화고졸재직자), K뷰티산업융합학과(특성화고졸재직자) 4개 학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건국대는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을 목표로 학사구조 뿐만 아니라 대학교육 전 부문에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대단위 학부제 시행 역시 이같은 변화의 일환이다.

또 '융합-모듈 클러스터'를 통해 커리큘럼도 혁신할 방침이다.


사회환경공학부는 인프라시스템공학과, 환경공학과, 사회환경플랜트공학과를 통합해 5개의 전공트랙 (ICT융합 국토환경 및 대기공학, 구조 및 구조재료공학, 수리해양생태공학, 지반환경공학, 환경플랜트공학)을 편성하고, 이들의 조합이 하나의 직무가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기존 강의 중심의 교육 개념을 뛰어 넘어 학생활동 중심의 교육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4년 8학기의 틀을 바꿔 '현장실습 2+1학기제', '채용연계성 3+1학년제' 등 공대 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직무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또 '학부연구생 프로그램', '4+1 학·석사 통합과정' 등 연구인턴쉽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연구 활동 또한 지원할 예정이다.


김선주 건국대 공과대학장은 "학생들은 다양한 모듈을 스스로 계획하고 선택함으로써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게 된다"며 "또 자기주도적 '진로 개척'을 가능케 하는 '융합-모듈 클러스터'를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융합적 사고를 배양하고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역량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