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파인아시아운용-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 AI기반 자산운용 혁신 MOU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05 09:55

수정 2019.09.05 09:55

AI 활용한 신규 상품 기획 및 개발 공동 추진…9월중 신상품 출시 
미국 상장지수펀드(ETF)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구성
이수형 파인아시아운용 대표(사진 오른쪽)과 김형식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 대표(왼쪽)이 AI기반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중이다. (제공: 파인아시아운용)
이수형 파인아시아운용 대표(사진 오른쪽)과 김형식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 대표(왼쪽)이 AI기반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중이다. (제공: 파인아시아운용)

[파이낸셜뉴스] 파인아시아자산운용(이하 파인아시아)과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이하 크래프트)가 AI(인공지능) 기반 자산운용 혁신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고 5일 밝혔다.

파인아시아는 서울 여의도 파인아시아 본사에서 이수형 파인아시아 대표이사와 김형식 크래프트 대표이사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AI 기반 자산운용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AI를 활용한 자산운용상품 기획 △로보어드바이저 솔루션을 이용한 신규상품(펀드) 개발 △글로벌 금융 네트워크 확장 및 사업기획 발굴 등을 공동으로 추진해, 최근 AI 활용이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금융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기로 했다.

크래프트는 올해 창업 3년차를 맞이한 금융 스타트업으로 지난 5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상장지수펀드(ETF) 2종을 국내 최초로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외 금융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파인아시아는 9월 중으로 국내 및 미국 상장지수펀드(ETF)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파인아시아 New-AI 플렉시블 펀드'를 출시할 계획이다.
해당 펀드는 크래프트가 상장시킨 AI 기반 ETF를 포함하고 있으며,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ETF 및 자산 배분 등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이수형 파인아시아 대표이사는 “인공지능과 로보어드바이저 등 신기술을 접목한 금융상품이 빠르게 증가하고, 로보어드바이저의 펀드 직접 운용이 가시화되는 등 금융 시장도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해당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크래프트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윤용 효율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신규 상품 및 서비스 개발로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크래프트는 오는 9일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산운용'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으로 자산운용 시장에서 인공지능 활용 현황 및 사례 등을 공유한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