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찰 "장제원 아들, 중대사고 아니어서 체포 안해"(종합)

뉴시스

입력 2019.09.09 13:48

수정 2019.09.09 13:53

귀가조치 관련 "경찰청 기준 따른 것" 입장 "사망이나 중상해 아니면 임의동행 요구" 수사 경찰, 교통과장 수사책임자로 팀 구성 경찰청장도 기자단 간담회에서 사건 언급 "당사자 대화, 물적·인적 조사 등 진행할 것" "사고 당시 판단 어려워…추적에 자수한 듯"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아들인 '래퍼' 장용준(19)씨가 음주운전 혐의로 적발된 가운데, 이 과정에서 장씨가 운전자 바꿔치기·금품 합의 등을 시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8일 국회 장제원 의원실 모습. 2019.09.08.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아들인 '래퍼' 장용준(19)씨가 음주운전 혐의로 적발된 가운데, 이 과정에서 장씨가 운전자 바꿔치기·금품 합의 등을 시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8일 국회 장제원 의원실 모습. 2019.09.08.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심동준 안채원 기자 = 경찰이 음주운전 혐의를 받는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아들인 래퍼 장용준(19·활동명 '노엘')씨에 대한 수사팀을 보강, 운전자 바꿔치기 시도 등 관련 의혹에 대한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9일 오전 출입기자단과의 정례 간담회에서 장씨의 음주운전 관련 의혹 수사 진행에 관한 질의에 "관련자들 간에 서로 주고받은 이야기나 주변 폐쇄회로(CC)TV, 관계자들을 빨리 조사하면 진상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 청장은 장씨의 음주운전 여부에 대해 "본인도 좀 시간이 지나서이긴 하지만 (음주운전을) 시인했다"며 "현장에서 이를 부인했다는 것과 피해를 입으신 분이 제기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조사를 하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현장 경찰이 사고 후 장씨를 돌려보냈다는 세간의 지적에 대해 "(장씨가 출동) 당시 사고 난 지점에 있었던 것이 아니고 상당히 떨어진 지점에서 아니라고 했고, 피해자도 정확하게 운전자를 보지 못한 상황에서 판단하는데 상당히 애로가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이어 "당시 상황에서는 혐의의 명백성을 바로 판단하기 어려워 음주측정을 하고 혐의를 밝힐 수 있는 작업에 들어갔던 듯하다"며 "경찰이 자료를 찾으면서 추적을 해오고 운전했다는 사람들에 대해 확인에 들어가니 여러가지 것들을 본인도 고려해 자수하지 않았나 싶다"고 추정했다.

아울러 "좀 더 신속하게 현장에서 엄정하게 할 수 있는 사안들이 있었는지 점검해볼 것"이라며 "개선할 점이 있다면 조치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마포경찰서는 이날 교통과장을 수사책임자로 해 교통사고조사팀, 교통범죄수사팀, CCTV 분석요원을 수사에 투입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했다"며 "음주교통사고 뿐만 아니라 운전자 바꿔치지 등 언론에서 제기한 의혹 전반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씨를 귀가조치한 것에는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냈다.

경찰청에서 하달된 '음주사고시 현행범 체포 판단 기준'에 따르면, 음주운전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라도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중상해를 입는 등 중대한 사고가 아닌 이상 피의자를 현행범으로 체포하지 않고 임의동행을 요구하도록 돼있다는 것이다.

장씨는 7일 새벽 서울 마포구의 한 도로에서 음주상태로 차량을 운전하다가 오토바이를 추돌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현장 경찰이 측정한 장씨의 혈중 알코올농도는 0.08% 이상으로 '면허 취소' 수준에 해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장씨가 음주사고를 수습하면서 운전자 바꿔치기를 시도했으며, 사고 상대방에는 금품 제공을 명목으로 합의를 시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커지는 상태다.

앞서 장씨는 2017년에도 한 래퍼 경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가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발언 논란과 미성년자 조건만남 시도 의혹이 불거지면서 하차했다.
당시 바른정당 소속이던 장 의원은 이 논란으로 대변인과 부산시당 위원장직에서 사퇴했다.

s.won@newsis.com,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