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인영 "어떤 경우에도 민생국회 유종의 미 거둘 것"

뉴스1

입력 2019.09.18 15:03

수정 2019.09.18 15:03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이우연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어떠한 경우에도 흔들리지 않고 난관을 극복해서 민생국회로서의 유종의 미,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20대 마지막 정기국회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이번 정기국회는 오로지 민생을 위한, 국민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며 이렇게 말했다.

민주당은 당초 이번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을 지난달 30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조국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 일정이 지연되면서 워크숍 날짜도 이날로 순연시켰다.

이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집권 중반기에 임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포용성장이 정책적 효과로 나타나고 있지만, 바로 이 시점이 우리가 입법과 예산, 정책으로 힘을 집중해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가속페달을 밟아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외적 여건과 환경이 많이 안 좋고 여러 난관이 다시 조성되고 있지만, 국정의 동반자인 집권여당으로서 모든 입법·정책역량을 집중해 한걸음 더 나가며 성과를 내야 한다. 국정과제가 힘 있게 추진되도록 당정청이 긴밀히 협력해 성과를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정기국회 시작부터 (조국) 장관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 특검을 운운하며 모든 정쟁의 카드를 다 뽑아들고 있다"며 "국정감사를 조국 2차 청문회로 만들겠다고 공언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난맥상이 우리가 체감하는 정도로 가까이 왔지만, 결국 협치의 미를 최종적으로 발휘하고 완성하는 것도 여당의 몫"이라며 "유연하게 협상에 임하며 정기국회를 여당답게 성숙한 모습으로, 민생국회로 전환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의 목표로 '민생국회 만들기'와 '입법 성과 만들기'를 꼽으면서 "민생과 경제 활력, 개혁으로 일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경제의 근본적 체질개선과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성과, 올해를 기술독립 원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의 원년으로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아울러 "패스트트랙을 통해 우리가 다짐한 선거제도개혁 중심의 정치개혁과, 검경수사권조정 및 공수처 신설과 같은 사법개혁을 확실히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