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총선 전 물갈이론 급부상 혼란 가중...野...인물난에 보수대통합 교통정리 급한불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8 17:05

수정 2019.09.18 17:05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을 앞두고 '중진 물갈이론'에 이어 국회의원 신분 '정치인 장관 불출마설'이 잇따라 불거지는 등 연일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검증 정국 뒤 과제로 떠오른 국정 쇄신의 무거운 짐이 청와대나 내각이 아닌 여당 의원 물갈이와 인물 영입 과제로
불똥이 튀고 있는 형국이다. 반면에 자유한국당은 인물난 해소 고민에 보수대통합이라는 선결 과제를 안고 있어 여당보다 상대적으로 느린 보폭을 보이고 있다.

민주, 총선물갈이 폭풍전야
18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세대 교체론이 급부상하면서 불똥이 어디로 튈지를 놓고 폭풍 전야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를 두고 최근 조국 장관 검증 정국이 흐름을 바꾼 변곡점이 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조 장관에 대한 각종 의혹과 논란이 거세지며 총선을 앞두고 당의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서다.


여기에 현역 의원 출신 장관들의 불출마설이 고개를 들며 물갈이 공포를 키우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해 김현미 국토교통부·진영 행정안전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현역 의원을 겸직한 4인이 내년 총선에 불출마하는 쪽으로 교통정리가 됐다는 설이 배경이다. 또 양정철 민주정책연구원장, 백원우 전 의원 등 친문 핵심 인사들의 잇따른 불출마 선언도 불안감을 키우는 요인이다.

일부에선 "당에 3선 이상 중진이 너무 많고 국회의장 후보가 될 만한 일부 다선 중진을 제외하고는 용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공공연하게 터져 나오고 있다.

중진 가운데 이미 원혜영 의원(부천 오정구)이 불출마를 선택할 것으로 알려져 중진 용퇴론의 신호탄이 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또 다른 중진들이 불출마 대열에 합류할 경우 나머지 중진들도 타의로 합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그러나 한 중진 의원은 "당헌 당규상 그러한 인위적 물갈이는 가능하지도 않고 그런 방식이 진행될 경우 당내 분란이 불가피해 보인다"며 "또 조국 장관 문제의 국면 전환용으로 지도부 등이 물갈이를 고민한다면 큰 오판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은 전체 의원 128명 중 3선 이상 중진이 38명이다. 초재선 90명에 비해 3분의 1 수준이다. 그러나 중진 물갈이론이 거세질 경우 상당수 중진 의원 지역이 총선을 앞두고 공천 전까지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보수재편속 인물난
한국당은 민주당과는 다른 사정에 총선 보폭이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당장 인물난 해소를 위한 마땅한 해법이 없는 데다 인물보다 보수대통합이라는 선결 과제를 안고 있는 점도 이런 배경이 되고 있다.

실제 대구에선 류성걸 전 의원 등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계로 불리는 전직 의원이나 당협위원장들이 일부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자칫 보수대통합이 없으면 보수진영간 싸움이 될 수 있는 고민도 있다.

우리공화당과의 관계설정 문제로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되고 있다. 당장 교통정리가 없이 전국적으로 보수 후보간 경쟁이 벌어질 경우 여당 후보에게 유리한 결과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한 초선 의원은 "우리공화당이 전국적으로 주요 한국당 우세지역에 후보를 내면 유의미한 득표로 한국당 후보 대신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결과를 줄 수 있어 교통정리 문제가 시급하다"라고 했다.

다만 공화당과 재결합 문제도 과거 회귀라는 비판이 불가피한 만큼 쉽지 않아 보인다.

또 여당의 중진 물갈이 바람과는 반대로 한국당에선 과거 중진들이 내년 총선 출마로 재기를 노리는 곳도 많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경남 지역 출마를 저울질 중이다. 홍준표 전 대표나 이완구 전 총리도 지역구 출마를 고민하고 있어 오히려 과거 중진들이 전진 배치되는 모양새가 나올 가능성이다.

한국당은 현 지도부가 리더십 위기를 넘어설지도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조국 장관 검증 과정에서 성적표를 놓고 벌써 지도부 퇴진론이 거세지고 있어서다. 황교안 대표 등 당 지도부가 장외투쟁과 삭발식을 연이어 개최하고 강경 투쟁 목소리를 내는 것도 이런 이유가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자칫 지도부가 안정화되지 못하고 총선 전에 위기를 맞을 경우 총선 경쟁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도 한국당의 고민이 되고 있어 주목된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