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여야, 정기국회 일정 전격 합의… ‘제2의 조국 청문회’ 공방 예고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8 18:15

수정 2019.09.18 18:15

26일부터 나흘간 대정부 질문
국정감사는 다음달 2일부터
한국당, 청와대 앞 연석회의… ‘릴레이 삭발’ 계속/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 소속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중진인 심재철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며 릴레이 삭발에 동참했다. 사진=김범석 기자
한국당, 청와대 앞 연석회의… ‘릴레이 삭발’ 계속/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 소속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중진인 심재철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며 릴레이 삭발에 동참했다. 사진=김범석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이후 정기국회 초반 일정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던 여야가 새 정기국회 일정에 잠정 합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 이후인 오는 26일부터 대정부질문을 실시하는 것으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정부의 시정연설은 기존 합의대로 내달 22일에 청취키로 했다.


■26일 정기국회 시작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9월26일과 27일, 30일, 10월1일 나흘간 대정부 질문을 실시하면서 정기국회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이같이 합의한 사실을 밝히면서 "26일부터 정기국회 일정이 다시 정상화된다. 어제(17일) 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의사일정을 다시 합의했다"고 말했다.

여야는 당초 23~26일 대정부 질문을 실시하려 했으나,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일정 수행으로 일부 부처 장관들의 불출석이 불가피해지면서 일정을 조정했다.

국정감사는 다음달 2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하고, 22일에는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영에 대한 정부의 시정연설을 청취한다.

조 장관 출석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보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반발로 미뤄진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다음달 23일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정기국회 일정을 놓고 여야간 합의가 일단락됐지만 폭풍 정국을 예고하고 있어 또 다시 격랑이 예상된다. 당장 야권은 대정부질문부터 제2의 조국 청문회로 벼르고 있어 여당의 방어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창과 방패 대결 예고

조국 장관을 겨눈 야권의 공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과 가족에 대한 사모펀드 위법적 운용·부정입학·웅동학원 부정축재 의혹 등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면서 연대 틀을 유지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외에도 조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부정적이던 민주평화당이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다른 입장을 보이면서 기존과 다른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에 민주당은 "대정부질문과 국감은 민생을 위한 시간이어야 한다"며 조 장관에 대한 야권의 공세를 정쟁으로 규정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한국당은 정기국회 시작부터 장관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 특검을 운운하며 모든 정쟁의 카드를 다 뽑아들고 있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흔들리지 않고 난관을 극복해서 민생국회로서의 유종의 미,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한국당 소속인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이 삭발 투쟁을 이어가면서 조 장관 파면을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장관을 '피의자'로 표현, "일국의 법무부장관이 검찰에 불려다니고 수사를 받는 그 가당치 않은 꼴을 보여주는 것은 국민에 대한 희롱이자 선진 대한민국에 대한 모독"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께 충고한다.
버티는 조국, 결론은 파국, 이러다 망국"이라고 밝혔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