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연준, 지난 7월 이어 연속으로 금리 0.25%포인트 인하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9 09:25

수정 2019.09.19 09:25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로이터뉴스1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18일(현지시간) 마무리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지난 7월 회의에 이어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0.25% 내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미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다시금 연속적으로 금리를 내릴 수 있다고 밝혔으나 지금 당장은 그럴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연준은 이날 발표에서 기준 금리를 현행 2.00~2.25%에서 1.75~2.00%로 0.25%포인트 낮추겠다고 전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한 것은 올해 두번째다.
지난 7월 FOMC 회의에서 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0년 7개월 만에 금리를 인하했다.

연준은 성명에서 "가계지출 증가 속도가 빨랐지만, 기업 투자와 수출은 약화됐다"면서 "지난 12개월간 전반적인 음식,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물가상승률도 목표치인 2%를 밑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미한 물가상승세와 글로벌 경제 전개 상황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인하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 경제가 하강 국면에 진입한다면 넓은 범위의 연속적인 기준금리 인하를 해야 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이는 우리가 예상하는 모습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또한 그는 "우리는 오늘 하나의 결정을 내렸다. 이 결정은 금리를 0.25%포인트 내리는 것이었다"며 "우리는 이번 행동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절했다고 믿고 있다. 앞으로의 데이터를 주의 깊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연준 위원 10명 중 7명이 기준금리 인하에 찬성했고 3명이 반대했다. 연준 위원은 2명은 동결을 주장했고, 1명은 금리를 0.50%포인트 내릴 것을 요구했다.
파월 의장은 미국 경기가 계속 둔화하면 마이너스 금리를 검토할지를 묻는 질문에 "우리(연준)는 마이너스 금리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이(마이너스 금리)는 우리 리스트 최상단에 올라와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준이 금리를 너무 소극적으로 내렸다며 다시 한 번 연준을 공격했다.
그는 같은날 자신의 트위터에다 "파월 의장과 연준이 다시 한번 실패했다"며 "배짱도 없고, 센스도 없고, 비전도 없다! 끔찍한 의사 전달자다"라고 비판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