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은성수·윤석헌 첫만남… 은행 고위험 파생상품 판매 제도개선 나선다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9 17:54

수정 2019.09.20 09:12

은성수, 취임후 첫 금감원 방문
금융위·금감원, 협력·소통 강화
매달 '2인 회의' 정례화 약속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금융위원장이 취임후 금감원을 방문한 것은 2015년 3월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진웅섭 금감원장을 만난후 4년만이다. 사진=서동일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금융위원장이 취임후 금감원을 방문한 것은 2015년 3월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진웅섭 금감원장을 만난후 4년만이다. 사진=서동일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19일 상견례를 갖고 은행의 고위험 상품 판매 관련, 제도개선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다만 은행에서 고위험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대해선 다소 온도차를 보였다.
윤 원장은 "은행이 고위험 파생상품을 파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반면 은 위원장은 "세상은 계속 진화되는 과정이고 방카슈랑스 같은 걸 한 이유는 은행 지점이 많으니까 (고객 접점을 늘리는) 취지로 했는데 결과적으로 불완전판매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며 "(은행판매) 전면금지가 좋은지, 이 상태에서 보완할지 사건만 놓고 판단할 수 없고 좀 더 검토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19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을 방문해 취임 후 처음으로 윤 원장을 만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금융위원장이 취임 후 금감원장을 만나기 위해 금감원을 찾은 것은 지난 2015년 3월 당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진웅섭 금감원장을 만난 이후 4년여 만이다. 전임 최종구 금융위원장 시절 많은 사안에서 엇박자를 냈던 양 기관 수장이 은 위원장 취임으로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모습을 연출했다.

과거 금융위와 금감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종합검사 부활, 특별사법경찰, 키코 재조사 등 여러 사안에서 엇갈린 시각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매달 첫 금융위원회 정례회의 개최 전후 금융위원장·금융감독원장 2인 회의를 정례화해 이를 해소하기로 했다. 과거 임종룡 위원장과 진웅섭 원장 시절 '2인 주례회의'를 통해 금융개혁 등 현안을 논의했던 관계를 복원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은 위원장은 이날 금감원 1층 금융민원센터에서 상담원과 환담한 후 금감원장실에서 실질적 상견례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기업 지원, DLS 이슈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주요 현안은 △일본 수출규제 관련기업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 △DLS 검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위법사항 엄중조치, 판매규제 강화 등 제도개선 방안 마련 △혁신금융 활성화 위한 면책제도 개편 등 금융회사 임직원 실패 시도 용인할 제도보완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 관련 금융위·금감원 긴밀한 협조 등이다.

아울러 금융위·금감원 부기관장 회의를 내실화해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조율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부기관장 회의는 금융위 부위원장·사무처장·상임위원·증선위원, 금감원 수석부원장·부원장이 참여하며 2인회의 1주일 전 월 1회 개최하고 현안 발생 시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