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박원순 시장 "서울, 스마트도시로 만들것"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0 17:17

수정 2019.09.20 17:17

서울국제경제자문단 기조연설
박원순 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 사람에게 가치를 두는 혁신적인 기술로 서울을 스마트시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20일 서울 새문안로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18회 2019 서울국제경제자문단' 기조연설을 통해 "기업가의 마음을 가지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서울이 이런 혁신적인 정책들을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시장은 "서울은 전 세계를 이끌어 가는 IT 기술과 우수한 인재가 있는 곳으로 경쟁력 있고,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스마트시티를 통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과 기업들에 새로운 가치와 기회도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서울 시내 5만여개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의 활용과 대표적인 정책들을 소개했다. 그는 "서울시는 수많은 센서에서 도시 데이터를 수집하고 518 종류의 행정데이터를 저장·분석해 활용할 수 있는 공유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기술로 이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 편의를 위해 표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서울시의 교통정보 시스템 토피스를 언급했다.
그는 "서울 전역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위치와 이동시간 버스와 지하철의 실시간 대기시간 정도를 제공한다"며 "시민들은 이 정보로 목적지에 갈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을 찾는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상암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버추얼 서울, 엠보팅, 민주주의 서울, 디지털 시장실 등 서울이 만든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들을 참가자들에게 소개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