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트럼프 "우크라에 바이든 조사 대가로 군사지원 연계 안해"

뉴시스

입력 2019.09.24 09:16

수정 2019.09.24 09:16

【뉴욕=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UN총회에서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만난 모습. 2019.09.24.
【뉴욕=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UN총회에서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만난 모습. 2019.09.24.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0년 대선에서 민주당의 후보로 유력시되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및 그의 가족 조사를 대가로 우크라이나에 군사 원조를 제안했다는 주장을 부인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 참석하고 있지만,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여전히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 유엔 본부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바이든 일가 조사를 대가로 2억5000만 달러(약 2987억원)의 군사 원조를 제안했는지 묻는 질문에 "요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히려 바이든 전 부통령이 "매우 나쁜 일을 했다"며 "(우크라 대통령과의) 통화 녹취록을 보게 된다면 당신들은 매우 놀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탄핵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며 "문제가 생길 사람은 바이든이다"라고 밝혔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2016년 초 우크라이나 정부에 차남인 헌터 바이든이 임원으로 있던 현지 최대가스 회사 소유주를 수사 대상에서 제외하라고 압력을 가하고,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을 해임하지 않으면 10억 달러 규모의 미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출 보증을 보류하겠다고 위협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지난 7월25일 있었던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바이든 부통령을 언급했었다며 이를 인정했다.

이번 사건은 미국 정보기관 직원인 내부 고발자가 지난 12일 정보기관감찰관실에 트럼프 대통령과 외국 정상 간 부적절한 통화를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민주당은 통화 녹취록을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 소속 하원 3개 위원회 위원장들은 23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통화 녹취록을 위회에 공개하지 않으면 행정부 인사들을 소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엘리엇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 및 엘리자 커밍스 하원 정부감독개혁위원장은 서한에서 "미국의 선거에 외국인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대통령이 보존, 보호 및 방어하기로 한 우리의 주권, 민주주의 그리고 헌법을 훼손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가 2020년 미국 대선 앞두고 우크라이나 정부를 개입시키는 등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내부 고발자 문제를 정치화하려고 있다"며 상원 정보위원회에서도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ks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