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두산重, 원자력전용품목 전범기업에 발주 논란

뉴시스

입력 2019.09.24 10:31

수정 2019.09.24 10:31

원자로헤드 제어봉 구동장치 시방서 日에 넘겨 김종훈 의원 "전략물질로 안보와 연결, 수출입 제한 고려해야"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일본 경제보복으로 불매운동이 한창이던 지난달 두산중공업이 원자력 전용품목 시방서(공사의 표준안을 담은 규정)를 전범 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에 수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쓰비시중공업은 시방서에 따라 한울 1·2호기 원자로 헤드 부품을 제작해 납품할 예정이다.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일본으로 수출한 원자력 전용품목 수출허가는 총 7건으로 올해는 지난달 5일 두산중공업이 유일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제출한 자료와 두산중공업 관계자 설명을 종합하면 전략수출 시방서는 한울 1·2호기 원자로 헤드 교체공사에 쓰이는 제어봉 구동장치 상하부 하우징 및 노즐 등이다. 해당 부품은 원자로 출력과 연관된 핵심 전략물자인 원자력 전용품목으로 수출과 수입 시 제한을 받는다.

두산중공업은 영업비밀을 이유로 계약금액과 일자 등 상세내용 제출을 거부했지만 한울 1, 2호기 헤드 교체공사 계약규모는 약 1300억원으로 이 중 상당금액이 전범 기업으로 흘러 들어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회사는 프랑스 프라마톰형인 한울 12호기 제어봉 구동장치는 국산화돼 있지 않아 미쓰비시중공업에 제작 주문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체 수입국이 가능한 만큼 신중하지 못했다는 게 김 의원 지적이다.

김 의원은 "한일 간 경제마찰이 본격화된 가운데 수출 전략물자인 원자력 전용품목 시방서를 전범 기업에 넘기고 제작, 수입하는 상황이 맞지 않다"며 "아베정권이 안보신뢰를 이유로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 목록에서 제외한 상태인 만큼 안보와 연결된 원자력 전용품목에 대해서도 수출입 제한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부품 국산화 문제도 건설된 지 30년이 지났고 시방서까지 보유한 상태에서 해당기술을 국산화하지 못했다는 것은 변명"이라며 "국내 원전업계가 탈원전 탓만 할 게 아니라 스스로 기술력을 높일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je13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