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트럼프 '우크라이나 스캔들' 일파만파…원조보류 지시했나

뉴시스

입력 2019.09.24 16:18

수정 2019.09.24 16:18

젤렌스키 대통령과 전화통화 전 비서실장에게 보류 지시 펠로시, 성명발표 가능성…폴리티코 "탄핵에 어느때보다 개방적"
【뉴욕=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리 호텔에서 압둘팟타흐 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회동 중 발언하고 있다. 2019.09.24.
【뉴욕=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리 호텔에서 압둘팟타흐 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회동 중 발언하고 있다. 2019.09.24.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둘러싼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기 전 군사원조 보류를 지시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는 23일(현지시간) 세 명의 행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를 최소 일주일여 앞두고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직무대행에게 약 4억달러(약 4772억4000만원) 규모의 군사지원을 보류하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25일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러시아와 분쟁 중인 우크라이나 정부 상대 군사원조를 빌미로 민주당 유력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겨냥한 수사를 압박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해당 의혹은 한 정보당국자의 내부고발로 불거졌다.

WP는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 행정관리예산국 관계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를 같은 달 중순 부처합동회의를 통해 국무부 및 국방부에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해당 비용을 지출할 필요가 있는지 검토하길 원한다는 이유였다.

러시아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한 대(對)우크라이나 원조는 의회에서도 승인된 사안이다. 국방부가 관리하고 국무부를 통해 전달되는 해당 원조금은 저격소총 및 레이더시스템 등 무기·설비에 쓰인다. 그러나 해당 원조금은 이달까지도 전달되지 않았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0일 경질된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은 러시아의 공격을 저지하고 우크라이나를 도울 수 있다는 판단 하에 해당 원조금 지원을 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볼턴 전 보좌관은 경질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맹비난한 바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2020년 대선을 앞두고 미 정계에 심상찮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결과 발표 이후 한동안 잠잠했던 탄핵론이 재조명되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미 민주당을 이끄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현지시간으로 24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 탄핵조사와 관련된 6개 위원회 위원장들과 회동할 예정이다.
그는 탄핵조사를 주도하는 제리 내들러 미 하원 법사위원장과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같은 날 오후 민주당 지도부 전체회의도 소집됐다.
폴리티코는 의원들 및 보좌관들을 인용, "펠로시 의장이 이번 이슈에 대해 24일 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 어느 때보다 탄핵수사라는 아이디어에 개방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