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조국 TF' 김용남, "정상적 법치국가라면 정경심 구속영장 발부"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7 09:04

수정 2019.09.27 09:04

조국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자유한국당 조국 TF'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향해 "정상적 법치국가라면 당연히 구속영장이 발부돼야 할 사유가 쌓여 있다"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2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조국 사태'를 바라보는 야당의 입장을 전하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정 교수 구속영장은 정상적인 심리를 거친다면 발부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증거인멸 시도가 여러 번 있었다"며 "정 교수는 동양대 PC를 은닉했고 자택 컴퓨터 하드도 교체했다.
관련자들에 대한 진술을 번복하려고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검찰이 의심하고 있는 정 교수의 횡령배임 액수가 특정경제범죄처벌법 기준인 5억원을 넘어서는 만큼 혐의내용 자체가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검찰수사를 둘러싼 여권의 반응에 대해선 "말 바꾸기가 블랙코미디 수준"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전 의원은 "윤석열 총장을 임명할 때는 둘도 없는 정의로운 검사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임명장 주면서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수사를 하라'고 했다"며 "정작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니까 세상에 둘도 없는 적폐세력으로 몰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오히려 검찰이 조 장관 "사정을 많이 봐줬다"는 주장도 펼쳤다.

그는 "처음부터 의혹의 핵심은 정경심 교수를 둘러싼 조 장관 일가의 입시비리, 사학비리, 사모펀드 의혹이었다"며 "가장 먼저 압수수색이 들어갔어야 할 곳은 자택이다. 수사속도를 많이 조절한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에 대해선 '내로남불'이라고 꼬집었다.

김 전 의원은 "피의사실 공표를 이용해 지난 정권의 적폐수사 관련, 사회적 매장을 시켜놓고 수사를 시작을 했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수사상황이 실시간으로 중계되다시피 했다"며 "조국 장관 관련 수사는 그 전에 이뤄진 수사와 달리 수사 보안이 너무 잘 지켜지고 있다. 검찰발 기사가 옛날보다 양이 훨씬 적고 중요한 내용이 잘 안 나오고 있다"며 정반대 주장을 내놨다.


정경심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검찰이 책임져야 한다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발언에 대해선 "구속영장이 발부 되면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은 어떤 책임을 지실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