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남도, ASF 비상..김경수 “식량안보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라”

오성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7 15:21

수정 2019.09.27 15:21

도지사 주재 18개 시군 긴급 방역상황점검 영상회의 개최
도 경계지역 통제초소 확대·ASF 유입방지 4단계 차단벨트 구축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7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18개 시군 긴급 방영상황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경남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7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18개 시군 긴급 방영상황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경남도
[파이낸셜뉴스 창원=오성택 기자]지난 26일 인천 강화군의 한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진된 이후, 27일 추가 확진 판정이 이어지면서 경남도에 비상이 걸렸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이날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18개 시군 긴급 방영상황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하면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문제를 식량안보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제대로 막지 못하면 양돈산업의 타격은 물론, 국가적으로 식량위기 및 식량안보와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라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김 지사의 모두발언에 이어, 도 농정국장의 현황 보고와 양돈농가들이 집중된 김해·창녕·고성·합천의 부단체장들과 지역 상황을 공유했다.


지난해 8월 아시아국가 중 중국에서 최초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중국 전역을 비롯한 몽골을 휩쓴 뒤, 베트남·라오스·캄보디아·필리핀 등 주변국가와 북한까지 번졌다.

국내의 경우 지난 16일 경기도 파주지역 양돈농가에서 처음 발생된 이후, 연천군·김포시·인천 강화군까지 확산되었으며 의심 신고도 잇따르고 있다.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타 지역으로부터 유입되는 모든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기로 하고 경계지역 주요 진출입로에 22개의 통제초소를 추가 설치·운영한다.

이를 통해 경남지역을 출입하는 축산차량이 농장·도축장·사료회사 등을 출입할 경우 반드시 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거점소독시설과 도 경계지역 통제초소에서도 소독을 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한 ‘4단계 차단벨트’를 구축해 차단방역을 강화한다.

또 기존 경기·인천·강원도에 내려졌던 돼지(생축)를 비롯한 생산물·분뇨 등의 이동제한조치와 사료의 반입·반출을 금지하는 것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다만 돼지사료의 경우 사료 환적장을 지정·운행하는 경우 도내 반입을 허용키로 했다.

아울러 지역 현황과 방역 분야에 밝은 도 농정국 소속 사무관 18명을 각 시군별 아프리카돼지열병담당관으로 지정, 수시로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지난 16일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 다음날부터 매일 수시로 영상회의를 열고 발생상황을 공유하며 방역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처음 발생한 이후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나흘간 매일 한 건씩 확진판정이 이어지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