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투기자본감시센터, 조국·정경심 고발…"공수처급 수사해야"

뉴스1

입력 2019.10.02 11:34

수정 2019.10.02 12:05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가 2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정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10.2/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가 2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정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10.2/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시민단체에 고발당했다. 검찰 소환이 임박한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도 함께 고발됐다.

투기자본감시센터가 2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정문에서 조 장관과 정 교수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감시센터에 따르면 조 장관을 고발한 혐의는 공직자윤리법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 상 뇌물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 상 횡령죄 등이다.
이번 고발에는 의학 논문 제1저자 등재와 고려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등과 관련한 의혹을 받아온 조 장관 자녀 관련 의혹은 포함되지 않았다.

윤영대 투기자본감시센터 공동대표는 "조 장관 일가가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에서 블루코아밸류업1호사모투자 합자회사(이하 블루펀드) 주식을 총 10억5000만원 어치 매입하고, 총 67억4500만원까지 추가 매입할 수 있도록 약정한 것은 재산공개대상자(당시 조국 정무수석) 본인 및 이해관계자가 추가로 주식을 투자할 수 없는데 약정한 것으로 위법하다"고 지적했다.

또 정 교수가 코링크PE가 투자한 업체인 더블유에프엠(WFM)에서 매달 200만원씩 고문료를 받은 것 역시 "익성과 IFM의 2차전지를 공급 받아 중국 회사에 2차전지 공급계약을 체결하려고 하는 등 현 정부의 실세인 조 장관의 영향력을 이용해 WFM의 매출과 이로 인한 주가 상승 등 복합적인 이익을 노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영구 센터 고문은 "조 장관과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통화는 조 장관의 협박이며, 명백한 수사방해 증거인멸 교사"라고 주장했다. 조 장관이 청문회 과정에서 언급한 사학 웅동학원 사회환원 역시 "실질적 국고인 재단공금 횡령을 의도한 범죄"이라고 했다.


감시센터는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대통령과 그 정책을 지지하지만 조 장관에게 드러난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검찰 개혁과 별개로 당연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별개로 조 장관에 대한 '공수처급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검찰이 특수부를 총동원, 수사해서 혐의를 확인하지 않는다면 면죄부가 될 것이기 때문에 강력한 수사는 당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