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조국 의혹 수사 분수령 '정경심 신병처리'…檢 신중히 결정

뉴스1

입력 2019.10.03 15:58

수정 2019.10.03 15:58

조국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3일 검찰에 첫 출석했다. 사진은 이날 정 교수의 소환을 기다리는 취재진. 2019.10.3/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3일 검찰에 첫 출석했다. 사진은 이날 정 교수의 소환을 기다리는 취재진. 2019.10.3/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3일 검찰에 첫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9시께부터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정 교수를 처음으로 불러 조사했다. 사진은 이날 취재진들이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 사실이 알려지자 청사 1층에 설치된 포토라인을 취재하고 있다. 2019.10.3/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3일 검찰에 첫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9시께부터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정 교수를 처음으로 불러 조사했다. 사진은 이날 취재진들이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 사실이 알려지자 청사 1층에 설치된 포토라인을 취재하고 있다. 2019.10.3/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3일 첫 검찰 소환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및 발부 여부가 조 장관 일가 의혹 수사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공휴일인 이날 오전 9시께부터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정 교수를 처음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정 교수는 변호인 동석 상태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는 자녀 입시와 이른바 '가족펀드' 운용 문제, 조 장관 집안이 운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 각종 증거인멸 정황 등 의혹에 다수 연루돼 추가로 소환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정 교수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한 뒤 그 내용을 분석해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 정 교수에 대한 불구속 추가기소 분석이 나오기도 했지만 검찰은 정 교수의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 혐의를 입증할만한 물적 증거를 확보했다며 수사에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고 조직적인 증거인멸 정황까지 확보했다는 점에서 구속영장 청구 전망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이다.

검찰 관계자는 전날 "위조방식이나 시점을 향후 특정하고 관련된 객관적 자료를 보면, 표창장 형식의 일련번호 문제라든지 수여 이유 등 제기되는 여러 궁금증은 일순간에 다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만약 법원이 정 교수에 대한 구속 사유를 인정해 구속 영장을 발부한다면, 검찰로서는 앞서 제기된 '무리한 수사'라는 비판에서 한결 자유로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앞서 검찰이 청와대와 각을 세우는 모양새로 대대적인 수사를 진행한 가운데 불구속 기소를 택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다만 검찰이 청구한 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될 경우, 검찰 수사가 조 장관의 검찰개혁 추진을 저지하려는 의도였다는 주장이 힘을 더해 역풍이 불 가능성도 있다. 이 때문에 검찰이 청구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온다.

정 교수는 이날 오전 9시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에 출석했다. 이날 출석은 검찰이 예고했던 대로 청사 1층에 설치된 포토라인을 지나지 않고 별도의 검찰 직원 통로를 통해 비공개로 이뤄졌다.

검찰은 이날 정 교수를 불러 자녀들의 입시 부정 의혹, '가족 펀드' 의혹, 웅동학원 의혹까지 그간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캐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6일 사문서위조 혐의로 정 교수를 불구속기소했다.
정 교수는 자녀의 대학원 진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2012년 9월7일 자신이 근무 중인 동양대에서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를 받는다.

정 교수는 또한 '가족 펀드'의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설립과 경영은 물론, 코링크PE의 투자사인 더블유에프엠(WFM)의 경영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여기에 검찰은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36)로부터 정 교수에게 10억원이 흘러간 정황을 확인하는 등, 정 교수와 조씨가 WFM 자금 횡령을 공모했을 가능성도 높게 보고 수사 중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