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서초동 300만 집회'에 "입장없다"…'세 대결' 논란 말아껴

뉴스1

입력 2019.10.06 12:02

수정 2019.10.06 14:39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 서초대로에서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대규모 촛불문화제(사진 위)가 열린 가운데 보수단체 회원들이 경찰 저지선을 사이에 두고 맞불집회 형식의 '조국 구속 태극기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2019.10.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 서초대로에서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대규모 촛불문화제(사진 위)가 열린 가운데 보수단체 회원들이 경찰 저지선을 사이에 두고 맞불집회 형식의 '조국 구속 태극기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2019.10.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김세현 기자 = 청와대가 6일 '서초동 300만 촛불 집회'가 열린 데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으며 조심스러운 모양새다.

앞서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는 조국 법무부 장관과 검찰 개혁을 지지하는 시민들이 촛불 집회를 열었다. 이번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300만 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들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서초동 집회의 '검찰 개혁 필요성' 주장과 관련해 '취지를 이해한다'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구체적인 입장에 대해선 "어떤 말을 할 수 있겠나"라며 말을 아꼈다.


정치권 일각에선 청와대가 이처럼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배경과 관련해, 진보·보수진영 간 집회 세(勢) 대결을 부추키고 있다는 비판을 감안했다고 보고 있다.

즉 취임 전후 '국민 대통합'을 강조하던 문 대통령이 오히려 지지율 결집을 위해 분열을 조장한다'는 비판에 나오고 있는 데 대해 고심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조 장관 임명 이후 진영 갈등이 심해졌다며 연일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5일 구두 논평에서 "(조 장관 임명으로) 국민의 분노도 이제 더 참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게 최근 광화문 집회를 통해 나타났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공교롭게 지난달 28일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서울 서초동 촛불집회가 열리고 이틀 후인 30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직접 검찰 개혁 방안을 제출하라고 지시하면서 비판 목소리는 더 거세진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현재까지 서초동·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공식 언급을 내지 않은 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통합 메시지'를 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집권 중반에 접어든 가운데 분열 양상이 더 심해질 경우 문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풀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전 지지 반대 세력과 직접 소통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지난 2017년 19대 대선후보 당시 한 방송 인터뷰에서 '취임 후 국민들의 퇴진 요구가 있을시, 어떻게 하겠느냐'라는 질문에 "광화문 광장으로 나가 시민들 앞에 서서 끝장토론이라도 하고 설득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언급했다.


반대로 문 대통령이 당장 직접적인 국민 통합 메시지를 내 추가 논란을 낳기보단, 향후 상황을 주시하며 간접적으로 '통합 행보'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