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디엔에이링크,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과 유해 유전자감식 업무협약 체결

최두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7 11:09

수정 2019.10.07 11:09

(왼쪽부터)디엔에이링크 이종은 대표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김용덕 이사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디엔에이링크
(왼쪽부터)디엔에이링크 이종은 대표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김용덕 이사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디엔에이링크

[파이낸셜뉴스] 디엔에이링크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행안부 산하기관)과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유해의 신원확인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및 교류를 추진한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일제강제동원희생자 봉환 및 한일청구권협정 수혜기업의 강제징용자지원사업이 보다 속도를 내야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디엔에이링크는 지난 2일 재단법인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제에 의해 강제동원 돼 사망한 한국인 유해를 봉환하기 위한 사업 취지에 입각해 신원확인분야에서 유전자 감식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그에 따른 협력체계를 통해 유해봉환사업에 기여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신원확인을 위한 자문, 유전자 감식 및 관련 자료 등을 상호협의해 제공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R&D(연구개발) 사업을 통한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신원확인분야의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하며 연수 및 현장학습 기회제공과 각종 학술행사 등 초청 및 개최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일 국회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정감사에서 일제강제동원피해자 봉환과 한일청구권협정 수혜기업의 강제징용자지원사업이 보다 속도를 내야한다는 지적이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강제동원희생자가 일본 사찰에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만 2800여위인데 이 중 370여위밖에 봉환을 못했고 그나마도 민간주도로 이뤄졌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강제징용자명부의 데이터베이스화를 요구하며 1945년 해방 이후 한국전 종전 때까지 발생한 민간인학살사건 등의 진상을 규명하는 작업도 진행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디엔에이링크는 10여년간 축적된 연구결과물과 분석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SNP기반 유전자감식 시스템을 상용화했다.
유해 신원확인을 위한 독보적 기술인 어큐아이디(AccuID)는 제주4.3사건 희생자의 유해 신원확인을 위한 유전자감식 플랫폼으로 선정돼 400여구의 유해와 800여명의 유가족 시료를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기존 유전자감식(STR마커 기반) 기술보다 10배 이상의 신원확인율을 보여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
이러한 디엔에이링크의 어큐아이디 기술은 강제동원피해자 유해의 유전자감식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활용돼 유해의 신원확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