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홍준표 "문희상, 지역구 세습하려 文정권 시녀 자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2 10:05

수정 2019.10.12 15:17

홍준표

[파이낸셜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자유한국당 대표를 제외한 여야 4당 대표 회의체와 정치협상회의를 가지면서 사법개혁·선거제 개편안 관련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논의에 시동을 걸었다.

이와 관련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문희상 의장을 겨냥, "이를(패스트트랙을) 강행하려고 시도하는 것을 보니 지역구 세습을 보장받기 위해 문재인 정권의 시녀로 자처 하려는가 보다"라고 일갈했다.

홍 전 대표는 12일 자신의 SNS를 통해 "문희상 의장은 합리적인 분으로 봤는데.."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문 의장 아들 문석균씨는 지난해 말 문 의장 지역구인 민주당 의정부갑 상임 부위원장에 임명된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선 문 의장이 자산의 아들에게 지역구 승계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홍 전 대표는 "패스트트랙 제도 도입은 민생법안이 정치적 이해관계로 표류하고 있을 때 이를 타개하기 위해 채택된 제도"라면서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과 같은 정치 관련법을 처리하기 위해 채택한 제도는 절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전날 열린 문 의장과 여야 4당 대표간 회의를 지적한 홍 전 대표는 "민주당·정의당 좌파연대의 국회 횡포는 이제 도를 넘어 의회쿠테타에 가까운 작태를 벌리고 있다"며 "문희상 사태에서 이젠 의회도 몰락 하는구나"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해 "상식이 무너졌다"고 비판했던 홍 전 대표는 조 장관 동생의 구속영장 기각 등에 대해선 "조국 수사를 방해하는 사법부의 영장 기각 사태에 사법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홍 전 대표는 "어쩌다 대한민국이 3년만에 이렇게 무너졌나"라면서 "어쩌다 대한민국이 불과 3년만에 이 지경에 까지 오게 되었나"라고 한탄했다.

한편 전날 열린 문 의장과 여야 4당 대표의 정치협상회의 첫 회동에선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불참했지만 여야 5당이 실무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상정 시점을 놓고 여야가 대치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사법개혁안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90일간 체계·자구 심사해야할지를 놓고 국회법 해석에 차이를 보이면서 이달 29일 본회의 상정을 요구하는 민주당과 내년 1월29일 본회의 상정을 주장하는 한국당이 맞서고 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