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인터뷰]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 "세계 최초 차세대 자가통신망 구축에 역점"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7 14:05

수정 2019.10.17 14:05

[인터뷰]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 "세계 최초 차세대 자가통신망 구축에 역점"
[파이낸셜뉴스] "통신서비스는 이제 공공 필수재라고 봐야 한다. 서울시가 시 전역으로 와이파이망을 늘리려는 것은 스마트도시 인프라 구축과 시민의 통신기본권을 함께 보장하기 위해서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사진)은 17일 최근 발표한 스마트 서울 네트워크(S-Net)의 취지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시는 최근 오는 2022년까지 총 4237km의 공공 자가통신망을 구축하겠다는 S-Net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전역에 무료 공공 와이파이 2만3000여 개를 설치해 시 대부분 지역에서 인터넷 접속을 가능토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S-Net은 세계 최초로 대도시 전역에 구축되는 모세혈관식 차세대 유무선 자가통신망이다.

이 국장은 "서울시와 자치구 등은 이미 행정용으로 자가 광통신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을 확대하고, 추가로 와이파이 중계기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통신서비스 시장은 전체 가입자의 32%가 이용하는 무제한 요금제 시장과 68%가 이용하는 제한요금제 시장으로 나누어진다"며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들은 평균 23기가의 데이터를 쓰며, 다양한 부가서비스에 단말기 할인까지 누리지만 제한요금제 이용자들은 평균 2.7기가의 데이터를 쓰며 기본 음성, 문자 서비스만을 받고 있어 데이터 격차는 20기가에 이른다"고 말했다. 정보와 콘텐츠는 점차 대용량화 돼가는 상황에서 데이터가 부족해 무료 와이파이를 찾아다니는 '데이터 거지', '와이파이 난민' 등의 신조어도 나타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국장은 "1기가당 데이터 이용료를 계산해보면 제한요금제 이용자들은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들보다 무려 5배 이상 비싼 단위당 데이터 이용료를 지급하고 있다"며 "저가의 제한요금제에는 빈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가의 무제한 요금제에 모든 혜택을 몰아주는 현재의 요금 체계는 요금을 낸 만큼 혜택을 받지 못하는 데이터 양극화 현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시는 이 사업이 완성되면 3조800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 국장은 "제한요금제 이용자가 평균 데이터 사용량 수준으로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한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서, 서울 전역에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동시접속 환경을 제공하는 와이파이6 기기가 확충되고, 많은 사람이 이용하면 그 이상의 사용 편익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시는 S-Net이 구축되면 민관 협력체계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는 창업·연구 환경도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 전역에 구축되는 사물인터넷(IoT) 센서망을 통해서 공유주차, 미세먼지 측정 등 새로운 시민체감형 복합 서비스가 등장하리라는 것이 서울시의 예상이다.


이 국장은 "서울시는 그간 안심앱, 스마트불편신고, 대기질 정보, 엠보팅 등 안전, 교통, 환경 등 모든 분야에 스마트도시 서비스 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는데, 시민들이 이용할 수 없다면 소용없는 것" 이라며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조성해가는 과정에서 소외되는 시민들이 없도록 실질적인 통신복지를 실현하겠다"라고 의지를 재차 밝혔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