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공항 국감서 '채용비리' 설전…"前사장 수사해야"

뉴시스

입력 2019.10.18 16:57

수정 2019.10.18 16:57

민경욱 "내부 감사 문제 있다면 수사 의뢰해야" 윤호중 "공사의 채용비리 감사원 지적 단 2건"
【인천=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순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 국정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8. bjko@newsis.com
【인천=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순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 국정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8. bjko@newsis.com
【인천=뉴시스】홍찬선 기자 =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 국정감사가 진행돼 인천공항의 채용비리를 놓고 여야의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5월 취임 첫 외부일정으로 인천공항을 방문해 '공공부분 제로화'를 선언했고,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 1만여명을 2020년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화답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감사원은 지난 9월 인천공항에 대한 채용과정에 대해 감사를 진행, 인천공항공사가 2017년 12월 정규직으로 전환시킨 제2여객터미널 인력 중 협력사 채용 인원(3604명)은 서류·면접심사표가 없거나 폐기돼 정규직 채용의 공정성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협력사 간부급 직원이나 공사 임직원의 친인척(44명) 중 일부는 아들이라는 이유로 내부 위원만으로 구성된 면접 절차를 거쳐 합격한 경우도 다수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이날 "감사원에서 지적한 3604명은 정규직 대상자 9785명 중 2017년에 채용된 일부일뿐"이라면서 "전체적인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은 "인천공항 제2터미널 직원에 공사 임직원의 친인척까지 있었다는 것은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같은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취업기회를 박탈하는 것으로 부정채용에 관련된 인사들을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협력사 채용 3604명 가운데 불공정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면서 "공채여부 확인 불가가 813건, 서류 면접심사 불투명 채용 4246건"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3604명 가운데 협력사 임직원 친인척 73명, 공사 임직원 친인척 20여명으로 이와 관련된 부부 형제 조카, 배우자 어머니 등이 함께 취직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정일영 전 사장은 '현재까지 확인된 채용비리는 없다'고 부인한 바 있다"면서 "내부감사에 문제가 있다면 감사원이든 경찰이든 외부에 수사를 의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감사원 감사 결과를 왜곡하지 말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감사원 감사 결과 공사에 대한 지적은 단 2건이었다"며 "그 중 1건은 협력사 직원의 정규직 전환 채용에 대한 부적절한 부분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외 1건은 박완수 전 사장 재임 시절에 자신의 조카사위를 직장예비군 참모로 최종합격시킨 과정에서 부당처리된 것이 지적사항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노·사·전(노동자·사용자·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해당 사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mani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