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정무위는 ‘이낙연 국감’ 역할론 vs.책임론 공방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8 17:17

수정 2019.10.18 17:17

野, 조국사태·민생문제 책임 묻자 與, 한일·경제 문제 극복 역할 요구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둘러싼 여야 간 공방전이 벌어졌다. 야권은 '이낙연 책임론'을 들고 나왔고 여당은 '이낙연 역할론'을 펼쳤다.

18일 국회 정무위에선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공정거래위원회·국민권익위원회·국가보훈처·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를 대상으로 국정감사가 열렸다. 이날 최대 화두는 '이낙연 국무총리'였다.

■野, '이낙연 책임론'

야권은 이 총리를 향해 '조국 블랙홀'과 민생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은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재임 35일만에 물러났다"며 "이 총리가 (조 전 장관을) 보증 한 것 아니냐. 총리께서 한 말씀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에 정운현 국무총리 비서실장은 "뭔가 생각이 있으실 것"이라고 응했고 유 의원은 다시 "생각이 있다면 국민들께 표하시는 것이 총리로서 마땅한 도리"라고 재차 압박했다.

김성원 한국당 의원은 아프리카돼지 열병 확산 등 정부 실정을 비판했다.

그는 "이낙연 총리가 (아프리카돼지 열병 확산 대책으로) 말했던 '약간 과한 조치'도 이해는 한다"면서도 "농가들에게 설명을 해야지, 무작정 '동의서 안 찍으면 행정대집행을 진행한다'고 해선 안된다. 정부의 초동방역실패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與, '이낙연 역할론'

여권은 한일 갈등 및 경제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이 총리의 적극적 역할을 요구했다. 특히 이 총리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참석한 후 아베 총리와 면담을 진행하기로 한 만큼 '실질적 성과'를 강조했다.


유동수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도 '한일 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말씀했다"며 "(일본 측에) 대통령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맞나"라고 물었다.

이에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아직 최종확정된 것은 아니지만"이라고 답하며 문 대통령 친서 전달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음을 내비쳤다.


유 의원은 또 "총리께서 대표적 지일파로 꼽혀 강제징용로 촉발된 한일갈등 해소에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