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中과 기술차 크지 않은데..중형 조선사 노조는 투쟁만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9 06:29

수정 2019.10.19 06:29

고정비 절감해 건조원가 줄여야 경쟁력 확보
성동·대선도 매각 어려워..한진重·STX조선·대한까지 '산 넘어 산'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중형 조선사 노조의 상경투쟁에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내 중형 조선업이 중국과 기술력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분규화 될 경우 회사의 경쟁력만 낮출 수 있어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STX조선 노조는 지난 8일 경남도청에서 무급휴직 철회와 신규자금 지원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에 이어 15일 정부청사와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대규모 상경 투쟁을 벌였다.

STX조선 노조는 "최근 선박 수주가 늘어나고 있다"며 무급휴직 중단과 함께 회사 정상화를 촉구했다.

조선업 개선세라는 설명과 달리 실제로 시장에서는 올해 조선업을 어렵게 보고 있다. 상반기의 브라질 발레 광산 사고와 하반기 사우디아라비아 유전 사고로 당초 시장의 기대와 달리 약 20~40% 수주 감소를 겪고 있고, 상당한 기대가 예상되던 LNG는 계속 발주가 미뤄지고 있어서다.


선주들은 용선 계약이 여의치 않고 충분한 용선료인상이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 발주를 미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발주량 감소로 수주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상황이다.

특히 현대미포조선 조차도 적정 수주량 부족으로 금년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현대 현대미포조선 사장은 최근 해양의 날에 기자들과 만나 중형 조선 시장의 더딘 회복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한국이 절대적 우위를 점한 대형 LNG선 등과 달리 중형조선 시장은 중국과 기술적 차이가 크지 않아 낮은 가격을 앞세운 중국이 시장 선점에 나서는 시나리오를 우려한다.

현대미포조선마저 절대 수주량 확보를 위해 공격적 수주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정책금융기관에 의존해 연명 중인 국내 중형조선소의 생존 기반은 더욱 취약해진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이에 시장 전문가들은 STX조선이 독자 생존을 위해 건조원가를 획기적으로 줄일 것을 주문했다. 장기간 수주량이 생산능력 대비 50% 미만에 머무르고 있고 선가 회복이 지연되고 있어 완연한 시장회복이 언제쯤 이루어질지 모르는 불안정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서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중국으로 가는 발주물량을 다시 찾아와야 한다. 이는 자동화 및 업무 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유휴설비 축소를 통한 고정비 절감의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다시 한번 추가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현재 조선업과 관련한 문제는 외부 사람들이 해결할 수 없고 오로지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숙제"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은 중형 조선업 관련 추가적인 자금 투입에 난색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회복의 불확실성과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현재 상태에서 또다시 추가적인 자금투입 시 예전의 부실화 과정이 재연될 수 있다는 시각이다.

중형 조선소 매각이 난항에 빠진것도 추가 지원이 어려운 부분에 한몫한다. 성동조선해양은 3차까지 매각을 진행하고, 마지막 매각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경기 불확실성 및 노조 등의 이유로 원매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대선조선은 올해 상반기까지 매각을 추진했지만, 원매자를 찾지 못해 현재 잠정적으로 매각을 중단했다.

한진중공업은 상반기 필리핀 수빅조선소 문제를 해결했지만, 하반기 매각 본격화는 쉽지 않은 모양새다. STX조선은 자구계획에도 절대적으로 수주량 부족 상태다.
대한조선은 대우조선 매각 후 홀로서기에 나서야 하지만 아직 청사진은 제시되지 않았다.

시장 관계자는 "최근 현대중공업과 대우중공업의 합병에 따른 노사 분규, 현대미포의 23년 만의 파업, STX조선의 상경 투쟁, 성동조선의 노숙투쟁 등이 우려스럽다"며 "노사가 화합해도 현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시기에 여전히 과거의 구태에 젖어 회사는 외부의 지원만을 요청하고 노조는 자기 이익만을 챙기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형 조선사에 지원할 자금은 4차 산업에 투자해야 할 돈"이라며 "전세계 정부가 4차산업으로 방향키를 돌리는 상황에서 경쟁력이 없는 산업에 투자하는 것보다 한국의 미래 먹거리를 위해 쓰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