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정부,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리 위한 대책 마련해야"

뉴스1

입력 2019.10.19 10:38

수정 2019.10.19 10:38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 2019.10.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 2019.10.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자유한국당은 19일 "문재인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범정부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돼지열병에 대처하는 정부의 무능함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북한에서 돼지열병 유입 가능성을 인정했지만, 국방부 장관은 절대 그럴 리 없다고 했다"며 "국정감사장에서 봉숭아학당에서나 볼만한 엇박자 발언, 남 탓 발언이 난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만 나오면 저자세로 일관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고질병"이라며 "하지만 이 때문에 돼지열병의 정확한 발생 원인과 경로를 애써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멧돼지 번식기가 다가오면 하루 100km 이상 이동한다"며 "지금 차단하지 못하면 더 빨리 넓게 확산할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그는 "돼지열병 발생 여파로 돼지고깃값이 급락하고 있다"며 "보상비용도 비례해서 더 떨어질 수 있다.
국내 양돈 산업을 위해 자발적으로 살처분에 동참하는 경기 북부 양돈 농가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크게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농식품부 장관은 국정감사에서 멧돼지 포획에 집중하고, 소독과 방역에 보다 힘쓰겠다면서 살처분 보상가격 인상에 대해 검토를 하겠다고 답변했다"며 "정부는 조속히 양돈 농가를 살리는 범정부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