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曺사퇴 후 맞붙은 '공수처' 찬반…기싸움에 무대 이동도(종합)

뉴스1

입력 2019.10.19 20:29

수정 2019.10.19 20:29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10번째 촛불문화제에 대형 태극기가 펼쳐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10번째 촛불문화제에 대형 태극기가 펼쳐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10번째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10번째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자유연대 회원들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애국함성문화제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자유연대 회원들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애국함성문화제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10번째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파노라마 촬영)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10번째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파노라마 촬영)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19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19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서혜림 기자,김정률 기자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지난 14일 사퇴한 이후 첫 주말인 19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찰개혁 이슈에 관한 찬반집회가 서울 도심 곳곳에서 열렸다.

지난달 16일부터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일대에서 검찰개혁을 요구하며 9차례 집회를 개최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적폐청산연대)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으로 무대를 옮겨 대규모 집회를 열고 공수처 설치와 검찰 개혁에 목소리를 높였다.

적폐청산연대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보수성향 단체 자유연대도 이날 국회 앞에 모여 조 전 장관을 구속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로 상반된 성향의 집회가 비슷한 장소에서 열린 탓에 일촉즉발의 순간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적폐청산연대 '공수처 설치' 압박…"曺, 국민 법무부장관"

적페청산연대는 지난 12일 9번째 촛불집회를 끝으로 당분간 집회를 개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지만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의 상임위원회 심사기한이 오는 28일로 다가왔다"며 10번째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은 검찰이 조 전 장관과 가족을 향해 인권침해 소지가 있는 수사를 벌였다며 국회가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하루빨리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서초동 집회 때와는 달리 이날 집회 참석 인원은 추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은 오후 2시 이전부터 노란 풍선과 손피켓을 들고 모이기 시작해 여의도공원 앞부터 국회 앞까지 차로를 가득 채웠다.

공수처 설치와 검찰개혁을 외치던 적폐청산연대는 조 전 장관이 퇴임식을 열지 않고 자리에서 물러났다며 '국민 퇴임식'을 준비하기도 했다. 주최 측은 조 전 장관을 '국민의 영원한 법무부장관'이라고 부르면서 "조 전 장관은 과거에 누구도 못한 비입법 검찰개혁 과제를 취임 35일 만에 이뤘다"고 치켜세웠다.

이어 "그가 남은 입법 과제에서는 정부와 국민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자리를 내려놓았다"며 "남은 숙제는 국회가 국민의 부름에 응답하게 하는 것"이라면서 감사패를 공개했다. '태극기 집회'를 여는 보수단체로부터 태극기를 되찾아오겠다며 가로 24m, 세로 17m 크기의 대형 태극기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자유연대 "조국 사퇴는 승리…다음은 曺구속·文퇴진"

자유연대도 이날 오후 2시쯤부터 무대를 설치하고 공수처 설치 반대와 정부 규탄을 주제로 한 집회를 열었다.

자유연대는 조 전 장관을 사퇴시키는 목표를 달성했으므로 "우리가 승리"했다며, 이제는 조 전 장관을 구속하고 문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 정부가 공수처를 설치해서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수처가 "'공'갈협박으로 '수'사해 자유애국시민을 '처'벌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목숨을 걸고 막아내겠다"고 외쳤다. 또 정부가 "검찰개혁을 하겠다고 하면서 검찰을 무너뜨리고 장악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적폐청산연대가 집회를 열고 있는 쪽 건물 외벽을 향해서는 '조국 구속' '정경심 구속' '문재인 탄핵'이라는 문구가 적힌 빔을 쏘기도 했다. 이날 자유연대 집회에는 앞서 광화문 일대에서 조 전 장관과 정권을 규탄하는 집회에 참가했던 인원도 합류했다.

이들은 오후 2시부터 공연과 구호 제창으로 이뤄진 사전집회를 개최하고 오후 6시를 넘긴 시각부터 본집회를 이어갔다. 자유연대 관계자는 이날 참가자를 "1만5000명쯤으로 본다"고 밝혔다.

◇양측 기싸움에 무대 이동…곳곳에서 일촉즉발 순간도

양쪽이 모두 국회 일대에서 비슷한 시간대에 모이다 보니 시비도 곳곳에서 벌어졌다. 적폐청산연대와 자유연대는 서로 스피커 공방을 벌이다가 스피커와 무대 방향을 겹치지 않게 조정하는 쪽으로 합의해 집회를 진행했다.

이 때문에 적폐청산연대는 오후 5시부터 본 집회를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오후 6시부터 집회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자유연대도 적폐청산연대와 중앙분리대를 사이에 두고 국회의사당대로에 모였다가 영등포 방향으로 무대를 이동해 집회를 이어갔다.

오후 4시쯤부터 적폐청산연대가 서강대교 남단으로 행진을 하던 중에는 행진 참가자들이 '공수처는 독재기구' '문재인은 독재정권' 등 문구가 쓰인 피켓을 든 보수단체 회원을 향해 거세게 항의하기도 했다. 경찰은 해당 보수단체 회원을 에워싸고 충돌을 막았고, 이 장면을 촬영하던 취재진과 집회 참가자들 간 시비가 벌어지는 일도 있었다.

적폐청산연대 쪽 참가자들은 공수처에 반대한다는 보수 성향 단체가 집회를 벌이고 있는 쪽을 향해 플라스틱 나팔을 불며 야유와 항의를 퍼붓기도 했다. 자유연대 쪽 참가자들도 "문재인 탄핵" "정경심 구속" 등 구호를 외치거나 "빨갱이들을 쓸어버리자"며 과격한 언사를 내뱉었다.

적폐청산연대와 자유연대는 모두 오는 26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같은 주제로 집회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광화문·서초동에서도 집회 계속…검찰개혁 vs 정권 심판

이날 국회 앞뿐 아니라 광화문과 서초동 일대에서도 정권 규탄·조 장관 수사 촉구와 검찰개혁·공수처 설치를 각각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서초동에서는 오후 6시쯤부터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의 정치유머게시판(북유게)에서 파생된 '북유게사람들'(북유게)이 집회를 열었다.

서초역부터 교대역까지 서초대로 600m가량의 도로를 메운 시민들은 손피켓과 LED촛불 등을 들고 "공수처를 설치하라" "윤석열을 수사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또 검찰의 조 전 장관 가족 수사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검찰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최 측은 지난주까지 서초동에서 집회를 주최했던 적폐청산연대를 향해 "지금까지 서초동을 지켜왔던 것에 대해서는 존중한다"며 양측 관계가 안좋은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들은 다음주 토요일인 26일에도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촛불 집회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참가 인원은 추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광화문광장에 모여 조 장관이 사퇴해도 정권 심판은 끝나지 않았다며 투쟁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우리공화당도 매주 이어오던 집회를 열고 광화문광장까지 행진해 '정권 심판론'을 외쳤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조국 사퇴 이후 대통령이 맨 처음 한 일은 쫓겨난 법무부 장관 밑에 있는 차관을 불러 검찰개혁을 하라는 것이었다"며 "개혁할 것은 검찰이 아니라 문재인 정권"이라고 외쳤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조국 전 민정수석이 사퇴한 다음 날 법무부 차관을 불러 검찰개혁을 완수하라고 하는 등 조국을 개혁 영웅으로 부활시키려 한다"며 "여당은 공수처 설치가 검찰개혁의 핵심이라고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찰은 이날 여의도 지역에 경찰 경비인력 총 97개 부대를 배치하는 것을 포함해 총 129개 부대 8400여명의 인력을 배치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