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대안신당 "김정은 발언 성급…금강산 관광·개성공단 재개해야"

뉴스1

입력 2019.10.23 14:00

수정 2019.10.23 14:00

대안신당(가칭)의 장정숙 수석대변인 © News1 김명섭 기자
대안신당(가칭)의 장정숙 수석대변인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민주평화당 탈당 의원 모임인 대안신당(가칭)은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관광' 발언과 관련해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고 개성공단 문을 다시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정숙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 위원장이 금강산 소재 우리 시설물들을 철거하라고 지시했다"며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를 언급하긴 했지만 사실상 일방적인 철거 지시로 보인다. 성급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물론 이명박 정부가 사업을 중지한 이후 10여 년의 시간이 흘렀고, 현 정부 역시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다는 면에서 남북 사이의 협약 내용을 따지기 이전에 우리 책임도 작지 않다"고 했다.

또 "남북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은 문재인정부의 큰 자산이 될 수 있었지만 현실은 초라하다"며 "북에 대한 국제 공조의 문제는 복잡하고 어렵지만, 정부가 좀더 독립적으로 움직일 여지가 없었다고 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북에 대해 단호하게 협약 준수를 요청하되, 현실적인 타개책도 함께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개성공단 문제도 함께 풀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문제들은 남북의 공동이익은 물론 민족의 자존과도 직결된다는 면에서 미국의 지원도 요청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정부의 지혜와 용기를 당부한다"며 "위기는 곧 기회"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