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북측 실무회담 거부에도 통일부 "대면협의 필요"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30 11:10

수정 2019.10.30 11:10

사업자들과 대응방안 마련중
"아직 특별한 조치 취하지 않아"
[파이낸셜뉴스] 북한이 29일 금강산 관광 문제 협의를 위한 실무회담 제안을 거부하는 통지문을 보낸 가운데 통일부가 대면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30일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금강산 문제 관련 북측에 대면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차 타진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어제 북측의 답신이 온 이후에 특별히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면서 "답신이 온 이후 정부는 금강산관광 사업자들과의 협의를 바탕으로 해서 지금 대응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답했다.

실무회담을 다시 제안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부는 우리 기업의 재산권 보호라든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남북 상호 합의 원칙하에서 해결돼야 할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고, 그에 따라서 후속조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통일부가 29일 금강산관광지구 내 남측 시설 현황 일부를 공개했다. 사진은 2000년 10월 개관한 해금강호텔. 2019.10.29. (사진=통일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통일부가 29일 금강산관광지구 내 남측 시설 현황 일부를 공개했다. 사진은 2000년 10월 개관한 해금강호텔. 2019.10.29. (사진=통일부 제공) photo@newsis.com
이 대변인은 "상호합의를 위해서는 상호 협의가 필요하다"면서 "협의를 위해서는 어떤 만남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된다라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금강산 관광 문제는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현지지도에서 남측 관광시설을 철거하고 새로 지으라고 지시하면서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이후 지난 25일 북측이 금강산의 남측 관광시설을 철거하라면서 실무적인 문제는 문서교환방식으로 합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냈고, 통일부는 지난 28일 북측에 실무회담을 열어 금강산관광 문제를 논의하자고 답신을 보냈다. 하지만 우리측의 통지문을 받은 다음날 북측이 다시 별도의 실무회담을 가질 필요 없이 문서교환방식으로 합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며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강한옥 여사 별세 관련 북측에 통지하거나 알릴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통일부가 따로 언급할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