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해찬 "국회 불신임, 野 발목잡기 때문…반드시 바로잡아야"

뉴시스

입력 2019.11.06 10:21

수정 2019.11.06 10:21

"지난 2년 반 아주 어려웠던 시기…국민, 회의 생길 것" "남은 국회기간 법안·정책·시기 최대한 많이 처리해야"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국회 개혁을 위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06.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국회 개혁을 위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06.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지은 한주홍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국회 선진화법을 (야당) 본인들이 만들어놓고도 무시하고 검찰이 (소환 조사를) 요구해도 응하지 않는 국회의원들의 잘못된 태도를 이번에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국회 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가진 '국회 개혁을 위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여기에서 최고위를 가진 것도 이러한 국회를 더 이상 둬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가 집권한 지 2년 반이 됐는데 제 경험으로는 지난 2년 반이 아주 어려웠던 시기라고 생각이 든다"며 "20대 국회에서 법안 통과율이 30%도 안 되고 한 번도 제대로 된 청문 절차를 통해 장관들을 정상적으로 임명한 적이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면서 (국회가) 불신임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 불신임을 많이 받은 이유가 야당이 그렇게 발목잡기를 했기 때문"이라며 "이런 국회를 국민이 세세히 다 알면 국회의원을 왜 뽑느냐 하는 회의까지 생길 것이라 생각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이 요구하는 법안이나 정책, 예산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서 최악의 국회라고 하는 20대 국회가 이제 불과 반 년밖에 남지 않았다"며 "그나마 선거가 있기 때문에 사실상 올해 12월이면 거의 국회가 끝난다고 봐야 한다.
남은 2달이라도 계류 중인 법안과 정책, 예산을 최대한 많이 처리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히 "들리는 바로는 한국당 의원들은 한 명도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았다.
국회 선진화법은 18대 국회인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표 때 스스로 만든 법임에도 지키지 않는 이런 행태를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며 "오늘 우리 당은 근본적인 대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kkangzi87@newsis.com,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