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황교안, 보수통합기구·인적쇄신 카드로… 리더십 위기 돌파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06 17:48

수정 2019.11.06 17:48

"자유우파 대통합 협의기구 제안 유승민 대표와도 소통해와"
"국민 뜻 합당한 인적 쇄신 추진" 총선 앞두고 큰 폭 물갈이 예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4월 총선의 필승을 위해 자유우파의 대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당내에 통합논의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4월 총선의 필승을 위해 자유우파의 대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당내에 통합논의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6일 "자유 우파의 모든 뜻있는 분과 함께 구체적인 논의를 위한 통합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며 총선을 앞둔 보수 정치권의 과제인 보수대통합 논의를 구체화했다.

또 인적쇄신도 국민 눈높이에 맞춰 추진하겠다고 밝혀 당장 큰 폭의 당 쇄신작업도 약속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물밑에서 하던 논의를 본격화하고, 과정마다 국민 뜻을 받들어 반영하려고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황 대표의 이런 발언은 최근 인재 영입 과정에서 발목이 잡힌 자신의 리더십 위기 상황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다만 보수대통합 논의와 인적 쇄신 두 과제가 연말까지 얼마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가시적 성과물을 내놓느냐에 황 대표의 정치적 운명도 크게 좌우될 전망이다.

황 대표는 보수통합 논의와 관련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 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과의 정치적 통합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유승민 대표와도 직·간접적 소통을 해왔다"고 접촉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또 향후 논의 방향에 대해 "이 통합협의기구에서 통합정치 세력의 가치와 노선, 통합의 방식과 일정이 협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또 통합 과제의 또 다른 파트너인 우리공화당에 대해서도 "직간접적인 그런 논의를 나눈 바 있다"고 밝혀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다만 12월 17일이 총선 출마자들의 예비후보 등록일이고 연초부터는 사실상 당내 전국 공천도 윤곽이 드러내야 하는 만큼 보수통합 논의는 연말이 마지노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양 세력 간 통합 논의가 속도를 내더라도 이 과정에서 지분 및 지역 간 출마 후보 교통정리 문제도 넘어야 할 산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박찬주 전 육군 대장 영입 논란으로 불거진 황교안 대표 리더십 논란 및 중진들의 쇄신론은 잠시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가 약속한 인적 쇄신 문제도 자칫 총선을 5개월 앞두고 새로운 갈등의 뇌관으로 작용할 민감한 문제인 만큼 쉽지 않은 과제가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이날 "국민 뜻에 합당한 인적 쇄신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준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등 현안에 대해선 "300명인 국회의원 수를 270명으로 줄이겠다"며 "범여권 정치 세력의 야합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당은 여야 4당의 선거법 개정에 맞서 의원정수를 300석에서 270석으로 30석 축소하는 동시에 비례대표 의석을 없애는 선거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로 연말 패스트트랙(우선 처리법안) 논의 과정에서 여야간 극한 대치를 예고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강현수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