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초재선발 '중진 물갈이론'에 당사자들 발끈…현설성 논란도

뉴스1

입력 2019.11.10 11:37

수정 2019.11.10 11:37

자유한국당 초선의원들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모임을 갖고 있다. 2019.1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자유한국당 초선의원들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모임을 갖고 있다. 2019.1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영남권과 강남3구 3선이상 국회의원 용퇴(勇退) 혹은 수도권 험지 출마론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당사자들의 반발도 감지지고 있다.

중진들의 용퇴나 수도권 출마가 실제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되느냐에 대한 회의적 목소리도 없지 않다.

친박(親박근혜)계 재선인 김태흠 의원으로부터 시작된 이른바 '인적 쇄신 목소리'는 한국당 초선 의원들이 지난 7일 회동을 하고 44명 전원 명의로 선배 의원들의 희생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면서 점점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인적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진 '물갈이'를 통해 쇄신 경쟁에서 밀리지 않아야 전반적인 총선 구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영남권 재선 의원은 "민주당은 총선 기획단 구성과 20% 현역 컷오프 방침을 세웠는데, 우리는 민주당과 혁신을 놓고 경쟁하기는커녕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논란, 박찬주 전 대장 문제 등 논란만 키워가고 있지 않나"라며 "쇄신 지지 여론을 얻기 위해선 중진 물갈이 등 강력한 쇄신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당사자로 지목되는 중진 의원들은 선거 때마다 제기되는 이른바 '물갈이' 주장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한 중진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국회의원의 지위는 국가 대표성과 주민 대표성을 동시에 가진다"며 "중앙당에서 물갈이 논리에 따라 장기판에서 말을 옮기듯이 공천을 하는 것은 원리상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을 겪으면서 '적폐'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은 중진 의원들이 단순히 지명도만 가지고 '험지'라는 수도권에 출마하면 오히려 수도권 유권자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이 의원은 또 "이른바 '텃밭'에서 공천을 받아 왔던 중진이 갑자기 험지로 온다면 해당 지역구 주민으로서도 황당한 상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인적 쇄신 주장에 대해 "이론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지만 한 석이라도 더 건져야 하는 정당의 입장에서 인적쇄신 주장이 맞는지는 생각해 봐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신 교수는 "지역에서는 '미워도 다시 한번'이라는 정서가 많이 있다"며 "오히려 (중진을) 수도권에 공천할 경우 당선되기 힘들다. 다른 경쟁력 있는 사람을 수도권에 공천하고 지역에서는 다선 의원이 출마하는 게 의석수 확보에는 유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인적 쇄신론을 주장하는 초선 의원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비록 이들은 당에 내년 총선 공천을 위임한다고 했지만 유민봉 의원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불출마 선언을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20대 총선에서 '친박' 공천을 받은 이들이 중진 불출마를 주장하는 것 역시 도리에 맞지 않는 일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서 앞서 초선의원의 인적 쇄신 요구와 관련, "당 대표로서 우리당을 살리기 위한 혁신과 변화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다른 정당보다는 시간이 지체될 수 있지만 인적 쇄신도 필요하고 당의 혁신도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어 황 대표가 총선을 앞두고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