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정동영 "촛불시위 혁명으로 승화 못해..비례대표 강화해야"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11 10:07

수정 2019.11.11 10:07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뉴스1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뉴스1
[파이낸셜뉴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만찬 회동에서 권력구조 개편을 요구했다. 특히 비례대표를 강화한 선거제 개편과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11일 정 대표는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청와대 회동 분위기를 전했다. 정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아직 촛불시위는 촛불혁명으로 승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4.19혁명이 내각제 제도혁명을 이끌었고 6월 항쟁은 87년 헌법체제와 대통령직선제, 소선거구제를 이끌어냈지만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과정에서 일어난 촛불시위는 근본적 사회구조 변화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정 대표는 "제도개혁의 핵심은 정치를 바꾸는 것이다.
정치를 바꾸는 것의 핵심은 역시 국회 구성 방식"이라며 "선거제와 개헌, 권력구조를 바꾸는 것에 대통령이 분명한 의지를 밝히고 힘을 실어달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제가) 선거제 개혁에 대해 야당 시절부터 가장 적극적으로 나섰다"며 "국회에서 잘 처리하면 좋겠다. 아직 협상의 문은 열려있는 것 아니냐"고 답했다.

선거제 개편이 회동의 주요 의제로 떠오르자 각 당 대표들은 날선 공방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패스트트랙에 올라있는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한국당을 완전 배제하고 토론한 것은 잘못"이라며 불만을 토로했고 이해찬·심상정·손학규 대표는 "한국당이 협상에 응하지 않았다"고 맞섰다.

공방이 격화되는 가운데 손학규 바른 미래당 대표가 "정치 그렇게 하면 안 된다"며 황 대표를 비판했고 황 대표는 "그렇게라니요"라고 맞서며 고성이 오갔다.

황 대표와 손 대표의 고성은 문 대통령이 팔을 내저으며 중재한 후에야 서로 사과하며 마무리됐다.

한편 정 대표는 선거제 개편안의 방향으로 '비례대표 확대'를 요구했다.

그는 "대의민주주의에서는 숫자 많은 게 최고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숫자는 많지만 정치적으로 무력한 집단이 있다"며 "대표적인 것이 소상공인 자영업집단, 비정규직, 청년층"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이 숫자는 많은데 정치적 힘이 없는 것은 제도탓"이라며 "현재 지역구 253명, 비례대표 47명 제도엔 이들이 들어올 공간이 없다"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이분들을 포용하는 제도를 만들자는 것이 연동형비례제다. 불가피하게 비례대표를 늘릴 수밖에 없다"며 "한국당은 비례대표를 없애자고 한다.
직접 불평등의 대상, 양극화 대상자가 국회에 들어와서 발언하고 대표할 수 있는 제도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