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홍준표, 황교안 설전에 "야당끼리 다투는 모양새 연출…처신 잘못"

뉴시스

입력 2019.11.11 10:40

수정 2019.11.11 10:40

"정국 혼란 주범인 대통령과 담판하고 나왔어야" "통합이란 물밑에서 합의 후 전격 사인하는 것" "보수 통합, 아무런 준비 없이 공개 쇼만 연출해" "노련한 유승민, 정치초년생 데리고 즐기는 형국"
【창원=뉴시스】김기진=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 2019.09.03. sky@newsis.com
【창원=뉴시스】김기진=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 2019.09.03. sky@newsis.com

【서울=뉴시스】문광호 기자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11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만찬 회동에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설전을 벌인 것에 대해 "아무런 의미 없는 민주당 2중대 노릇 하는 사람과 다투고 주범인 대통령이 말리는 연출을 하게 했으니 참으로 부적절한 처신을 했다"고 비판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법 개악의 주범은 제쳐 두고 야당끼리 다투는 모양새를 연출하게 했으니 지극히 잘못된 처신을 한 것"며 이같이 전했다.

이어 "이 판에 청와대 회동도 부적절했지만 할 수 없이 갔다면 정국 혼란의 주범인 문재인 대통령과 담판하고 뛰쳐나왔어야 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홍 전 대표는 보수 대통합의 추진에도 쓴소리를 했다. 앞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측은 지난 10일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고 밝혔다.

이에 그는 "원래 야권 통합이란 물밑에서 다 합의된 후에 전격적으로 공개해 사인을 하는 것인데 아무런 준비 없이 이를 공개하는 쇼로 연출함으로써 다 죽어가는 유승민만 통합의 핵으로 부상하게 해 유승민만 살려 줬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련한 유승민이 정치초년생을 데리고 즐기는 형국이 됐으니 장차 이 일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라며 "가을은 점점 깊어 가는데 패스트트랙, 검찰수사, 보수통합 등 어느 하나 풀리는 것은 없고 우리만 점점 수렁에 빠진다"고 개탄했다.


앞서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여야 5당 대표와의 비공개 만찬 회동에서 선거제 개혁에 대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의견 차이를 보이면서 고성이 오갔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만찬 회동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 개혁 관련해서 황교안 대표는 패스트트랙은 한국당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 문제가 있다고 강하게 지적했다"며 "그에 대해서 다른 당 대표들이 실질적으로 한국당이 협의에 응하지 않았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그 과정에서 고성 오고 가기도 했다"고 전했다.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