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日게이단렌, 文의장 '징용배상 기금'에 "이상한 얘기"

뉴스1

입력 2019.11.12 15:56

수정 2019.11.12 15:56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최대 경제단체 게이단렌(經團連·경제단체연합회)이 한국 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와 관련, '한일 양국 기업의 기부금과 국민성금으로 피해 배상 기금을 조성하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제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12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나카니시 히로아키(中西宏明) 게이단렌 회장(히타치(日立)제작소 회장)은 전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징용 문제와 관련한 문 의장의 제안에 대한 질문에 "국가가 대응해야 할 얘기"라며 "어쨌든 민간이 돈을 내라고 하는 건 이상한 얘기"라고 답했다.

한국에선 작년 10월 이후 일본제철·미쓰비시(三菱)중공업·후지코시(不二越) 등 일본 전범기업 3곳이 대법원으로부터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판결을 받았다.

징용 피해자 측은 이들 기업이 대법원 판결에도 불구하고 배상 협의에 응하지 않자 해당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을 압류하고 이를 매각해 현금화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한국 내 징용 피해자 등에 관한 문제는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완전히 해결됐다"며 한국 대법원 판결은 "국제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

일본 정부는 특히 한국 대법원의 징용 피해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올 7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쓰이는 핵심소재 3종의 대(對)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한 데 이어, 8월엔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시 절차상 우대혜택을 부여하는 우방국(화이트국가) 명단에서도 빼버렸다.

이에 한국 정부도 이달 23일 오전 0시부로 운용시한이 만료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재연장 없이 종료하기로 결정하는 등 '맞대응'에 나서면서 양국 갈등이 계속 심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나카니시 회장이 이끌고 있는 히타치 역시 일제강점기 한반도 출신 노동자를 강제로 동원했던 전범기업 가운데 하나다.

나카니시는 한일 지소미아에 관한 질문엔 "어떻게 되는 건지 크게 걱정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게이단렌은 오는 15일 도쿄에서 한국의 전국경제인연협회(전경련) 대표단과 공동으로 연례 '한일재계회의'를 열어 악화된 한일관계 하의 상호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