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맥 살아난 세월호 임경빈군 존재, 해경청장 모르긴 어려웠을 것"

뉴스1

입력 2019.11.13 11:01

수정 2019.11.13 11:18

박병우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국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특조위 회의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스1
박병우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국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특조위 회의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스1


박병우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국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특조위 회의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스1
박병우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국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특조위 회의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스1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이세현 기자 = "걸어가면 1~2분 걸렸을 거예요. 당시 3009함에서 구조상황을 지켜보던 해경청장은 구조된 학생을 보러 의무실로 내려가지도 않고 헬기를 탔죠."

박병우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세월호진상규명국장은 12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특조위 소회의실에서 뉴스1과 만나 "오후 6시30분쯤 (강병규) 안전행정부 장관이 당시 구조와 관련해 서울에서 기자 브리핑을 진행했고 이를 해경청장이 모르긴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국장은 2기 특조위 때부터 세월호 진상규명국을 이끌어 왔다. 진상규명국은 세월호참사에 대해 침몰원인과 구조 적정성 여부를 조사하는 곳이다.

특조위에 따르면 세월호참사 당시 김석균 해경청장은 오후 7시에 3009함에서 헬기를 타고 떠났다. 앞서 단원고 2학년 임경빈군이 맥박이 뛰는 상태로 오후 5시24분에 발견됐고 오후 5시30분부터 오후 6시40분까지 3009함에서 응급처치를 받고 있었다. 오후 5시54분에는 의사가 "CPR 지속, 병원 이송"이라는 지시를 하지만 오후 6시30분에 (헬기가 아닌) P정으로 이동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김 청장이 실시간 보고를 받았다면 경빈군이 발견됐다는 상황을 알고도 헬기를 탄 의혹이 제기된다. 경빈군의 사망진단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같은 함정에 있었다면 의무실로 한 번은 내려갔어야 하지 않았냐는 게 박 국장의 지적이다. 박 국장은 당시 임군을 헬기로 이송했다면 소생 가능성이 없지 않았을 것이라는 안타까움을 갖고 있다.

당일 오후 6시30분쯤에는 서울에서 강병규 안전행정부 장관이 기자 브리핑을 갖고 "사망은 조금 전에 한 명 더 늘어 3명"이라며 "신원이 확인은 안됐지만 남자로서 학생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이 브리핑을 했기 때문에 해경청장이 이를 모르지 않았을 거라는 추론이다.

박병우 국장은 "환자를 헬기에 태우고 병원에 내려놔도 되는 상황이었는데도 청장은 의무실로 단 한번도 내려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앞서 오후 5시44분에 3009함에서 헬기를 타고 떠난 서해지방해양경찰청장에 대해서도 박 국장은 "기자들한테 브리핑을 하러 헬기를 탔는데 긴급하게 한 것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박 국장에 의하면 서해청장은 오후 6시와 오후 6시10분에 서해청에 도착했을 것으로 추정하는데 정작 기자 브리핑은 오후 7시에 진행했다는 것이다. 서해청과 목포한국병원은 가까운 거리였다. 경빈군의 존재를 보고받았다면 서해청장 또한 한번이라도 의무실로 내려왔어야하지 않냐는 이야기다.

앞서 특조위는 지난 10월31일 기자회견에서 '임군에 대한 사망판정이 오후 6시35분 전에 이뤄졌다면 생명구조 상황이 아니냐'는 반론에 "응급구조사 업무지침에 따르면 업무구조사는 사망판정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임군은 오후 5시35분쯤 원격의료시스템을 통해 의사로부터 이송조치를 지시받은 상황이었다.

박 국장은 "국민들이 생명이 물 속에서 위협받고 있고 젊은 학생이 구조돼 나왔다고 하는데 수사 자체도 되지 않았다"며 "진정사건을 맡은 검찰은 임군을 담당했던 응급구조사의 자필진술서 1개를 확인하고 사안을 종료했다"고 지적했다.

김석균 전 해경청장은 지난 6일 언론 인터뷰에서 "당시 (응급환자가 배 안에 있다는) 상황을 전혀 몰랐고 며칠 전 뉴스를 보고 알았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최근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을 꾸려 5년 넘게 제기돼 온 의혹을 전면 재수사하겠다고 밝혔다. 특조위에서 수사의뢰한 사건과 수사의뢰 예정인 사건,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하는 고발기록까지 종합 검토해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국장은 희생자 가족 못지 않게 특수단의 출범을 반긴다. 그는 특조위가 그동안 강제수사권이 없어서 한계를 많이 느꼈다며 특수단과의 공조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다. 하나의 의제를 놓고 특조위같은 국가의 독립조사기구와 국가수사기관이 동시에 조사하는 사례 역시 최초다.

박 국장은 "그동안 특조위 활동을 하면서 근거 자료를 많이 확보했지만 국정원쪽 자료를 확보하기는 여전히 어렵다"며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어렵고 아직 드러난 바가 없다"고 아쉬워했다.

이어 그는 "당시의 한국사회의 모순적인 상황이 총집합된 참사"라며 "왜 조사를 방해하고 집요하게 사찰했는지 그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특수단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또 "가족들은 계속 초창기부터 수색과 구조 상황이 제대로 된거냐는 의혹을 계속 제기했었다"며 "이런 목소리가 실제 조사나 수사에서 5년 7개월 동안 반영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특조위는 현재까지 50여 개의 조사과제를 들여다보고 있다. 현재 청해진해운과 DVR건은 검찰에 수사의뢰를 한 상태며 곧 임군을 이송하지 않은 헬기와 관련한 당시 의혹도 수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박 국장은 "세월호 관련 문서와 파일은 180여 만개이며 불러서 조사한 사람만 해도 150여 명에 이른다"며 "이번에 경빈이 어머니가 (당시 받은 파일을 들고) 지난 2월에 찾아오셨는데 파일이름이 다르고 형식도 이상했다"며 "조사관들이 일일이 다른 영상들을 확인해서 이번에 공개한 것"이라고 밝혔다.

진상조사 과정에 정치적 고려가 들어갈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세간의 우려에 대해서는 "그럴 사안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박 국장은 "이 사안은 온 국민이 지켜보는 상황에서 304명이 희생된 어마어마한 참사"라며 "21세기에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을 국민들이 생방송으로 봤는데, 이걸 놓고 정치적 고려를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박 국장은 "국민들이나 피해자 가족분들께서 우려도 많고 기대도 많은데 현명하게 특수단과 공조를 잘해서 진상규명을 하는 데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끊임없는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 가족들이 오셔서 조사가 필요하다고 신청하시면 얼마든지 조사를 할 수 있다"며 "문은 언제든 열려있다"고 말했다.


한편 특조위는 13일 세월호참사 당일 구조방기와 청해진해운 불법 대출 관련 2건의 수사 요청에 대한 언론 브리핑을 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