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오후 美국방장관·합참의장 접견…지소미아 언급 주목(종합)

뉴스1

입력 2019.11.15 09:37

수정 2019.11.15 09:40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8.9/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8.9/뉴스1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김세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과 마크 밀리 합참의장 등 미군 주요 인사들을 접견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방한한 국방부 장관과 미군 수뇌부를 만난다. 접견 시간은 30분으로 예정돼 있다.

미측에서는 에스퍼 장관과 밀리 합참의장을 비롯해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랜들 슈라이버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담당 차관보 등이 참석한다.
에스퍼 장관과 밀리 합참의장 등은 서울에서 열린 제51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 및 제44차 한미군사위원회(MCM) 참석차 방한했다.

우리측에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박한기 합참의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배석한다.

이날 접견에서는 종료를 1주일여 앞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정부는 지난 8월 일본이 '안보상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취하자 더 이상 일본과 민감한 군사정보를 교류할 수 없다며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해 일본에 통보했다. 지소미아는 오는 23일 0시를 기해 공식 종료된다.

이에 미국측은 한미일 3각 안보협력 체제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이유로 우리 정부에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고할 것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에스퍼 장관은 지난 13일(현지시간) 기내간담회에서 한국 당국에 지소미아 종료 계획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전할 것이라면서, 한일 간 갈등은 북한과 중국에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서 현재 한미 당국간 진행 중인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협상이 논의될지도 관심이다.
미국측은 올해 방위비 분담금의 5배에 달하는 50억달러 가까운 금액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