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한일 외교국장 협의…예상했던 대로 '평행선'

뉴스1

입력 2019.11.15 16:09

수정 2019.11.15 16:09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상 아시아·대양주국장(왼쪽)과 한국의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이 15일 오전 도쿄 외무성에서 만나 양국 관계 현안을 논의했다. (NHK 캡처) © 뉴스1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상 아시아·대양주국장(왼쪽)과 한국의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이 15일 오전 도쿄 외무성에서 만나 양국 관계 현안을 논의했다. (NHK 캡처) © 뉴스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한국과 일본 정부가 15일 외교국장급 협의를 열어 한국 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 양국 간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지만 예상했던대로 기존 입장을 확인하는 데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NHK·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한국 외교부의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도쿄 외무성에서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을 만났다. 한일 외교국장 간 협의가 열린 건 지난달 16일 이후 약 한 달만으로 이날 협의는 오전 9시부터 약 2시간30분간 진행됐다.

특히 두 사람은 이날 협의에서 징용 피해 관련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일본제철·미쓰비시(三菱)중공업·후지코시(不二越) 등 자국 기업들을 상대로 한 한국 대법원의 징용 피해 배상판결이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 위반이자 국제법 위반"이라며 한국 측의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 다키자키 국장은 김 국장과의 협의에서도 이 같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재차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그는 오는 23일부로 운용시한이 만료되는 한일 지소미아와 관련해서도 최근 연이은 북한의 탄도미시일 발사 등을 거론하며 한국 측의 '재고'(再考)를 촉구했다고 한다.

한국 정부는 올 8월 일본 정부가 '안보상 이유'를 들어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시 절차상 우대 혜택을 부여하는 우방국(화이트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취하자 "양국 안보협력 관계에 중대한 변화가 초래됐다"며 한일 지소미아가 만료되더라도 재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 측이 화이트국가 제외 등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철회해야 지소미아 문제도 재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는 앞서 한국 대법원의 징용 피해 배상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로 올 7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관련 핵심소재를 시작으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했다.


이런 가운데 김 국장은 다키자키 국장과의 협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러분이 알고 있는 사안을 비롯해 광범위한 얘기를 나눴다"면서도 그 내용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김 국장은 한일 지소미아에 대한 질문에도 "노코멘트"라며 즉답을 피했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양국이) 유의미한 의견 교환을 했지만 큰 진전이 있었던 건 아니다"고 말했다고 NHK가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