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北 금강산 최후통첩, 상거래 규범도 모르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17 16:56

수정 2019.11.17 16:56

북한이 금강산 시설과 관련, "금강산 관광 개발에 남조선이 끼어들 자리가 없다"며 일방 철거를 통보한 것으로 지난 15일 뒤늦게 확인됐다.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이 "11일 남조선 당국이 부질없는 주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의 논평으로 최후통첩을 보낸 사실까지 공개하면서다. 북한의 이 같은 일방 통보는 남북 간 합의를 헌신짝처럼 버리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북한의 몽니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얼마 전 "너절한 남측 시설을 싹 들어내라"고 지시할 때부터 예견됐었다. 북한 체제의 특성상 '최고 존엄'이 명령하면 번복하기 어렵다는 게 문제다. 북핵 문제와 관련한 유엔 제재를 우회하는 '창의적 해법'을 고심 중인 문재인정부를 향해 "두 손을 비벼댄들 소용없다"고 막말을 할 정도니 말이다.


18일 현대아산과 북한 아태평화위원회가 합의해 금강산 관광을 시작한 지 21돌을 맞는다. 북측이 시설 철거를 강행한다면 현대아산은 계약기간이 30년 남았는데 막대한 투자금을 죄다 날릴 판이다. 이는 명백한 합의 위반이다. 백번 양보해 북한 입장에서 보면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금강산 단체관광이 유엔 제재로 어렵게 되자 중국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복안일 것이다. 그러나 북측이 비핵화 의지를 보이면서 풀 생각은 않고 글로벌 상거래 규범을 어기면서 억지를 부리는 꼴이다.

북한이 최후통첩을 보냈는데도 정부 당국자들이 며칠간 이를 쉬쉬한 것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할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만나는 등 사태 수습에 골몰했지만, 북측은 "귀머거리냐"며 최후통첩 사실을 공개했다. 그렇다면 남북 경협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도 우리 민간기업의 재산권을 명백히 훼손하는 반칙까지 용인하는 저자세는 곤란하다.
북측의 일방통행을 무작정 감싸는 데 급급하다 남북의 경제적 상생은커녕 북핵문제 해결도 더 요원해지는 우를 범해선 안 될 말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