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신명순 김포시의장 “행정과오 묵과하지 않겠다”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19 01:55

수정 2019.11.19 01:55

김포시의회 전경. 사진제공=김포시의회
김포시의회 전경. 사진제공=김포시의회


[김포=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은 19일 “행정 과오 때문에 시민 이익이 침해받는 일은 절대 발생하면 안된다”며 “행정으로 인한 ‘시정조치’가 발생할 경우 시의회는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앞서 행정사무감사를 먼저 진행하는 만큼 행감 결과가 내년도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김포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499건의 요청자료에 대한 답변서 검토에 집중하고 있다.

김포시의회는 오는 21일부터 28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벌인다. 행감 대상은 김포시 본청을 비롯해 직속기관, 도시공사 등 산하기관, 읍-면-동의 각종 사업이다. 김포시의원들은 행정 전반에 대해 면밀히 살펴 문제점을 짚어 대안을 명확히 찾겠다며 주말까지 반납하고 행감 준비에 돌입했다.


김포시의회는 올해 9월 194회 임시회에서 미집행 사업내역 등 부서 공통사항 30건과 국별 50여건 내외의 개별 사항에 대한 자료요구서를 집행기관에 송부했다. 한종우 행정복지위원장은 10월 시정소식지(김포마루)를 통해 시민의 삶과 직결된 정책에 대한 계획 및 실행 여부, 시민 제기 문제점에 대해 행감에서 중점적으로 짚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배강민 도시환경위원장도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용역에 대한 적정성 문제를 거론할 예정이고, 다른 의원들 역시 소속 위원회 간담회를 통해 중점적으로 살필 사항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특히 포퓰리즘 논란이 제기된 500인 원탁회의, 불분명한 한강 물길 열기 행사 등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사무와 아프리카돼지열병 매몰지 사후관리, 김포시의회가 행정사무조사까지 진행한 도시철도 개통 이후 운영상황 등이 집중 거론될 전망이다.
아울러 도시공사 등 산하기관과 관련된 논란이 다시 불거질 것이란 관측이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