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공염불? 생색내기?…한국당 '50%물갈이'방안 놓고 설왕설래

뉴스1

입력 2019.11.22 12:17

수정 2019.11.22 12:17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황 대표는 지난 20일부터 지소미아 파기 철회와 공수처 설치법 포기,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 등을 촉구하며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2019.11.2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황 대표는 지난 20일부터 지소미아 파기 철회와 공수처 설치법 포기,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 등을 촉구하며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2019.11.2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박맹우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단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2019.11.2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맹우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단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2019.11.2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자유한국당이 내년 4·15총선에서 '현역 50% 물갈이'를 목표로 한 고강도 '혁신 공천안'을 내놓으면서, 이를 둘러싼 설왕설래가 당안팎에서 일고 있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지난 21일 공천 심사과정에서 내년 총선에서 현역 의원의 절반 이상 교체를 목표로 하고 이를 위해 현역 의원 3분의1 이상을 심사 과정에서 컷오프(공천배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민주당이 평가 하위 20% 의원 공개 등 혁신공천안을 선제적으로 내놓고 최근 인적쇄신을 비롯한 혁신 요구가 당안팎에서 빗발치는 등 위기론이 확산되자 특단의 대책을 내세운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이같은 방안을 발표한지 하루만에 부정적인 의견들이 표출되고 있다. 당내 거센 반발을 감안할때 현실성이 없는 '공염불'이라거나 '생색내기용'이 될 수 있다는 등이다.

공천안의 '파급력'을 놓고 회의적인 목소리도 감지된다. 이는 한국당 현역 의원들 중 다수가 이미 당안팎에서 '부적격' 인사로 지목되고 있는 재판·수사 중인 의원과 막말 등 논란에 휩싸인 의원, 고령·다선 의원 등 부정적 여론이 높은 의원이거나 출마 의사가 없는 의원 등이라는 점에서 파급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주장을 근거로 한다.

한국당 한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현재까지 당내는 잠잠하다. 공천안 발표에 대한 동요는 없는 분위기"라며 "이는 황교안 당 대표의 단식에 따른 영향도 있겠지만, 이미 재판을 받거나 막말 등 논란에 휩싸인 의원들,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당협위원장을 맡지 않고 있는 의원, 지역구 출마 가능성이 없는 비례대표 의원 등을 제외하면 50%라는 숫자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이는 50%라는 명시적 숫자를 강조하기 보단 단식 중인 황 대표의 쇄신 의지에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퇴진할 의사가 없는 중진들을 압박하기 위한 명분으로 보인다"며 "결국 중진들의 '용퇴' 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TK(대구·경북), PK(부산·경남) 등 한국당 텃밭인 영남권을 중심으로 '중진 물갈이'론이 당내에서 제기되고 있지만, 영남권 대폭 물갈이는 사실상 한국당의 총선 공천때마다 이뤄져 왔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례로 지난 20대 총선 공천에서 새누리당 현역 교체율은 약 25%였던 반면 대구에서는 75%, 경북에선 45%의 현역 의원들이 교체된 바 있다.

현역 물갈이 과정이 '쇄신'에 부합하지 않는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선 여야가 막판 협상 중인 선거제 개편안의 향방도 최대 관건 중 하나로 꼽힌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합의안에 기초해 지역구 의석수가 줄어드는 합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한다면 통폐합 대상 지역구 의원들이 경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지난 20대 총선 공천과정에서도 경북지역 등에서는 헌법재판소의 '인구편차'를 기준으로 선거구를 조정하라는 결정에 따라 선거구 통폐합 지역구가 속출해 곳곳에서 현역 의원들이나 유력인사들간 경선이 치러진 바 있다.

경선이 진행될 경우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지표로 쓰이게 될 가능성이 큰만큼 정치신인 등 쇄신을 이끌 인사보다는 지역 조직세나 인지도가 높은 의원 등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견해가 중론이다.

김병준 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이에 대해 "여론조사는 참고자료로 쓸 수는 있다"며 "그러나 당의 정체성, 당이 가야할 길이 뭐냐(를 고려할때) 지역구에서 인기 있다고 100% 올바른 국회의원이라 할 수 있겠나. 그래서 여론은 보조적인 틀이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국당이 이러한 불안요소들을 극복하고 인적쇄신 실현을 위한 고강도 공천을 관철할 경우 한국당 또한 반전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또 이를 판가름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뒤따를 당내 반발을 잠재울 수 있는 황교안 지도부의 쇄신 의지, 리더십과 명분을 확보할 수 있을지 여부에 달려 있다는 견해도 나온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과거 총선을 돌아보면 현역 물갈이폭이 컸던 정당들이 승리해 온 전례가 있다"며 "현역 교체율 42%를 기록했던 새누리당(현 한국당)의 19대 총선 공천 과정이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쇄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지도부의 리더십과 명분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19대 총선 당시에는 박근혜라는 확고한 구심점이 있었지만, 지금은 지도부의 리더십 위기론이 제기되는데다 야당의 위치인만큼 이를 확보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관측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