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주, 선거법 협상 지도부에 일임…"유불리 따질 때 아냐"

뉴스1

입력 2019.11.25 16:08

수정 2019.11.25 16:28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9.11.2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9.11.2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장은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5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탄 선거제 개편안을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 특히, 선거제 개편안 협상으로 인한 유불리를 따지지 말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 개편안 처리방향을 논의했다.

의총에선 지도부와 원내대표단이 결정할 수 있도록 당에서 힘을 모아주는 것이 맞겠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뤘다고 정춘숙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자유한국당이 반대하면 선거제 개편안 처리가 어려운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을 끝까지 설득해서 같이 가야한다"는 의견이 "(한국당을 뺀) 야4당과 협조해서 빨리 처리해야 한다"는 요구보다 다소 많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한국당과 여러 채널로 물밑 논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황교안 대표의 단식이 협상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한다.


여야가 선거제 개편안 및 사법개혁안의 구체적인 합의안을 논의하기로 한 정치협상회의 실무회의에 참석하는 윤호중 사무총장은 "한국당이 선거법을 의제로 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어 진도가 많이 나가는 것 같지 않다"고 보고했다.

또한 의총에선 적은 표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수도권의 특성상 우리 당에 불리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제기되자 "국민과의 약속과 신뢰를 지키는 차원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선거제 개혁을 당에 대한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진행하는 것이 맞겠다"는 의견들이 뒤따랐다.


이밖에 소방직 국가직화 법안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단속 장비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 등을 담은 이른바 민식이법 등 최근 국회에서 처리한 법률적 성과에 대한 적극적 홍보가 필요하다는 주문도 나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