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한·아세안 윈윈의 길 활짝 열렸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6 17:47

수정 2019.11.26 17:47

신남방 비전 담은 부산선언
스마트시티 분야 성과 기대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정상들이 26일 한국과 아세안의 향후 동반자 관계 강화를 위한 청사진을 밝혔다.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공동의장 성명과 함께 '평화·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한·아세안 공동비전'을 채택하면서다. 양측이 자유무역에 기반한 30년 공동번영의 꿈을 '부산선언'에 담은 것이다. 이로써 양측이 미래지향적으로 윈윈할 길을 열어젖힌 것으로 평가된다.

아세안은 인구 6억5000만명의 거대시장이다. 우리 입장에선 갈수록 위험성이 커지는, 과도한 중국시장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지역이다.
다만 우리에게 신남방정책을 펼칠 수 있는 무대 이상의 함의도 지닌다. 문재인 대통령도 강조했듯이 서로에게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차원에서다. 평균연령 29세인 '젊은 아세안'은 자원뿐 아니라 역동적 인력도 무한해 인적·물적 교류의 폭도 얼마든지 넓어질 수 있다. 이날 정상들이 "2020년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F)에 서명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성명과 함께 "역내 교역과 투자 활성화"를 다짐한 것은 그래서 반길 만하다.

특히 양측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협력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니, 다행스럽다. 아세안 10개국은 나라별 격차는 있지만, 산업화와 정보화를 동시에 일구면서 4차 산업혁명 물결에 뛰어든다는 공통의 목표를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인프라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풍부한 개발경험과 세계 수준의 정보통신기술(ICT)을 보유 중인 한국의 기여도도 커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그런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협력의 전도가 주목된다. 지금 아세안 각국에서 우리의 1960~70년대처럼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중이다. 아세안 국가들이 개발도상국으로서 '후발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면 앞으로 지어질 신도시들도 미래형 스마트시티를 지향해야 한다. 이 경우 '한국형 스마트시티'는 안성맞춤의 수출모델이 될 수 있다.
아세안 10개국과 스마트시티 협력 관련 장관급 협의체를 만들기로 했으니 교두보는 구축된 셈이다. 결국 중요한 건 화려한 수사보다 실현 가능성이 큰 협력과제를 고르는 '선택과 집중'이다.
한국과 아세안이 진정으로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되려면 빅데이터 네트워크 구축 등 상호 절실한 분야에서 먼저 손을 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