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의당 "선거제, 과반 동의 불가능하다면 협상 여지"

뉴시스

입력 2019.11.27 11:53

수정 2019.11.27 11:53

여영국 "평화·미래당 공감되면 방안 논의" "연동형비례제 등 기본원칙은 훼손 안돼"
【진주=뉴시스】차용현 기자 = 정의당 여영국 의원이 15일 오전 경남 진주시 소재 경상대학교 GNU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년도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19.10.15. con@newsis.com
【진주=뉴시스】차용현 기자 = 정의당 여영국 의원이 15일 오전 경남 진주시 소재 경상대학교 GNU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년도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19.10.15. con@newsis.com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정의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온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편안 관련 "객관적으로 (국회 본회의 통과를 위한) 과반 동의가 불가능하다는 공감 지점에서 협상의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여영국 원내대변인은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당을 제외한 '4+1(4개 당+대안신당)' 회동을 앞두고 브리핑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여 원내대변인은 선거법 개정안 원안인 '225석(지역구):75석(비례)'의 조정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도 이 상황에서는 지역구가 28석이나 줄어드는 상황에서 과반 확보가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게 함께 공감이 돼야 한다"며 "그럼 어떻게 (선거제 개편안을 본회의서) 통과시켜낼 것인가(를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여 원내대변인은 "연동형 비례재표제라는 불변의 원칙, 지역주의·수도권 중심주의 타파를 위한 석패율제 등은 중요하게 합의한 사안"이라며 "이 정신을 가장 기본으로 훼손시켜서는 안된다"고 전제했다.


'4+1 회동'이 자유한국당을 배제하는 '강(强)대 강(强)' 조치냐는 질문에는 "한국당은 1년 동안 정치개혁에 단 한번도 동의한 적이 없다. 오히려 청개구리처럼 비례를 폐지하고 지역구 의석수를 늘리는 말도 안되는 안을 제시해 대화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엊그제(25일) 정치협상실무대표회의를 할 때 (한국당 대표인) 김선동 의원에게 '합의해야 한다고만 말하지 말고 몇가지 전제를 하셔야 한다.
연동형 비례제와 비례확대를 전제로 해야한다'고 하니까 '그건 기본'이라고 하더라"며 "한국당 내에서도 일부 그런 흐름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다만 당 지도부의 강경한 기류 때문에 말을 못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예정된 4+1 회담에는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유성엽 대안신당(가칭) 창당준비위원장, 홍영표 의원과 김관영 의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추진 당시 원내대표였던 홍영표·김관영·유성엽 의원은 지난 25일 만나 4+1회담 추진을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