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의용 "北 도발, 매우 유감… 9·19 첫 위반에 강력 항의"

뉴시스

입력 2019.11.29 14:44

수정 2019.11.29 14:44

"북한에 재발 방지 촉구…통제 가능 범위 이탈 않도록 상황 관리" "한미, 北 주장 연말 시한 매우 엄중히 봐…조기 회담 개최 노력" "8월 지소미아 종료 통보 이후 4번 정보 교류…어제는 교류 없어"
[서울=뉴시스] 이종철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2019.11.29.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종철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2019.11.29.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9일 북한이 연평도 포격전 9주기인 지난 23일 서해에서 해안포를 사격한 데 이어 전날 동해에서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 회의에 출석해 이동섭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에 이렇게 말한 뒤 "남북군사합의서를 첫 번째로 위반한 것에 대해 저희가 강력히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처 방안'을 묻는 질문에 "중요한 것은 북한과의 관계가 통제 가능한 범위를 이탈하지 않도록 상황을 관리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빨리 비핵화 협상과 한반도 평화 정착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해나가고 설득해나가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비핵화 협상과 관련한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선 "한미 정부 모두 북한이 계속 주장하고 있는 연말 시한을 매우 엄중히 보고 가급적 조기에 고위급 협상, 3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함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전날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 발사와 관련, 한일 당국간 정보에 차이가 있다는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 "8월 23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통보를 하고 난 이후 4번 지소미아를 통한 정보 교류가 있었다"며 "어제 방사포 (발사) 이후에는 정보 교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정보 교류의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단거리 발사체 관련 정보는 우리 탐지 자산으로 충분히 확보했다"면서도 일본이 원한다면 제공 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으로부터의 요청과 관련해선 "아직 보고 못 받았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