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백원우 별동대, 공수처 축소판"…한국당 '靑하명수사' 총공세(종합)

뉴스1

입력 2019.12.02 12:29

수정 2019.12.02 12:29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단식을 중단하고나흘만에 당내 일정에 복귀한 2일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 단식투쟁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단식을 중단하고나흘만에 당내 일정에 복귀한 2일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 단식투쟁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민주당 본회의 봉쇄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민주당 본회의 봉쇄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이형진 기자 = 자유한국당은 2일 전날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에서 근무했던 수사관이 숨진 채로 발견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일제히 거론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 6·13 지방선거 중 울산시장 선거에 대한 불법 개입 의혹, 우리들병원 대출 의혹 등 3대 국정 농단 의혹에서 공작정치, 권력형 부패의 전형을 봤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 일을 그냥 두고 본다면 한국당마저 역사에 큰 죄를 짓게 되는 것이다. 한국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3대 문재인 게이트를 샅샅이 파헤치고 주모자를 정의의 심판대에 올리겠다"며 "이 땅에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공수처법, 선거법을 막고 3대 게이트의 실상을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백원우 별동대 사건을 보며 이것이 공수처의 축소판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어떻게 상대편에게 없는 죄를 씌워서 끌어낼지 중상모략을 꾀하는 밀실이 바로 백원우 별동대고, 이를 대놓고 하겠다는 것이 바로 공수처다"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에서도 대대적인 부정선거를 저지르고 남을 정권이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제 2, 제 3의 유재수가, 제 2, 제 3의 김기현이 또 총선에 나타날 수 있다"며 "여당은 친문 농단 게이트 국조를 즉각 수용하라. 국회도 국조도 봉쇄하는 이 막무가내 여당에 대해 국민들은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는 권력개입에 의한 부정선거였음이 드러났다"며 "내년 4·15 (총선) 부정선거의 예고편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의장은 "이 사람들이 공수처법에 이렇게 목매는 이유가 단지 조국 전 장관과 유재수 전 부시장 등 친문 좌파 무죄, 애국 우파 유죄만을 위한 게 아니라 이들이 기획하는 4·15 부정선거를 통한 총체적 은폐를 위한 권력기구가 필요하기 때문 아닌가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백원우 별동대 구성원인 행정관의 죽음을 목도하면서 이것이 나라냐. 어떻게 국민들을 편가르기 하냐는 생각이 들었다"며 "누구는 개죽음이고 누구는 성스러운 죽음이 될 수 잇겠나. 이것이 공정한 국가, 한 번도 상상해보지 못했던 나라였나. 더 많은 무참한 생명을 버려야만 당신(문재인 대통령)이 편히 그 자리에 있을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 행정관의 안타까운 선택으로 거악의 사건이 묻혀서는 안될 일"이라며 "본질은 청와대의 불법적 선거개입이다. 선거 공작은 국기 문란 행위이자 국민을 속인 범죄"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를 죽음으로까지 몰고 간 것이 과연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로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
윗선과 몸통, 과연 누구인가"라고 주장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수사기관을 동원한 선거개입 공작은 국민주권을 우롱하고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라며 "세치 혀로 국민을 우롱하는 궤변을 늘어놓으면서 얼렁뚱땅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결코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첩보를 그냥 경찰에 넘긴 것이라고 '변명'했지만 경찰이 받은 문건은 제보 문건보다 충실하고 법률적 판단까지 담겨 있다고 한다"며 "접수된 첩보를 이첩한 것이 아니라 '특정' 목적을 위해 청와대 주도로 생산한 것이 아닌지 국민은 의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