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의총서 '한국당 필리버스터 철회 전제' 공감대 재확인

뉴시스

입력 2019.12.02 18:06

수정 2019.12.02 18:06

정춘숙 "선거법, '4+1' 공조 수면 위 띄워야한단 요구" "한국당 협상, 원내대표가 오늘·내일 협상하겠다 해" 검찰 '패트수사' 비판도…"'윤석열 만나자' 이야기도" 김기현 관련 수사에선 "깊이 있게 이야기하지 않아" 박용진 "유치원3법 先처리"…정춘숙 "순위는 논의가능"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자유한국당 규탄을 적은 문구를 책상에 붙이고 참석하고 있다. 2019.12.02.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자유한국당 규탄을 적은 문구를 책상에 붙이고 참석하고 있다. 2019.12.02.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일 의원총회를 열고 비쟁점 법안 처리를 위해 자유한국당의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 철회가 전제돼야 한다는 공감대를 재확인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과의 협조를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단 목소리도 나왔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연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이야기하고 있는 비쟁점 법안은 한국당이 1차적으로 필리버스터를 철회하면 (처리)할 수 있겠다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강행시 대응 방안에 대해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계속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말리겠냐는 이야기가 있었다"며 "(이후) 안건을 올리고 의결하는 과정에 우리는 정정당당하게 임하자는 표현이 있었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또 "선거법(개정안) 관련해서 한국당과 협상이 가능하지 않다면 '4+1(한국당 제외 군소야당)'공조를 수면 위에 띄워야 한다는 요구가 강력히 있었다"고 했다.

다만 "한국당이 '연동형'을 받아들인다고 한다면 협상이 얼마든지 넓어질 수 있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여야 4당끼리의 협의 상황에 대해서는 "아직 기존의 안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야기하고 있는 분위기는 상당히 (합의점에) 근접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당과의 협상 마지노선 일정이 있냐는 질문에는 "마지노선 일정을 따로 정하진 않았다"면서 "원내대표가 오늘·내일 더 협상하도록 해보겠다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검찰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사건' 기소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 원내대변인은 "기소할만한 충분한 자료가 있는데 왜 기소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고 수사를 촉구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며 "검찰총장을 만나 이야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등 다양한 이야기가 있었다. 이후에 당에서 입장을 정해 집행을 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택적으로 수사하는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가 있는 것"이라며 "벌써 몇 번(불러서) 안 나오면 기소할 수 있는 데 하지 않은 건 문제가 있다고 보는 거다"라고 덧붙였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에 대해서는 "잠깐 (이야기가) 나오긴 했지만 길게, 깊이 있게 하진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정 원내대변인은 "이번에 검찰과 관련된 사건 중 어떤 건 마땅하게 진행된 부분이 있고 어떤 건 오해 있는 부분이 있고 우리가 인정할 부분이 있는데 촉박하게 대응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었다"며 "그에 대한 액션, 대응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였다"고 부연했다.


한편 박용진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 도중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 개정안 말고) 유치원 3법의 우선처리를 주장했다"며 "제 말에 공감하는 사람이 많다. 우리 힘자랑 하려고 정치하는 게 아니지 않나. 필요한 걸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 원내대변인은 "딱히 무엇을 (먼저) 하느냐가 핵심이 아니라 모든 것을 다 법으로 통과시키는 게 핵심"이라며 "우선순위에 대한 문제는 여러 가지 측면으로 우리가 (논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